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2 06:01 (목)
ASCO,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잴코리 제외
상태바
ASCO,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잴코리 제외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2.07.20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레센자ㆍ알룬브릭ㆍ로브레나 권고...RET 재배열에서는 레테브모ㆍ가브레토 제안

[의약뉴스] 미국임상종양학회(ASCO)가 최근 4기 비소세포폐암 진료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1세대 표적치료제인 잴코리(성분명 크리조티닙, 화이자)를 제외했다.

학회 측에 따르면, 개정 가이드라인에서는 ALK 양성이며 전신수행능력(PS) 0~2로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는 알레센자(성분명 알렉티닙, 로슈)이나 알룬브릭(성분명 브리가티닙, 다케다), 로브레나(성분명 로라티닙, 화이자) 등 2~3세대 표적치료제들을 권하도록(should offer) 했다.

▲ 미국임상종양학회(ASCO)가 최근 4기 비소세포폐암 진료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1세대 표적치료제인 젤코리(성분명 크리조티닙, 화이자)를 제외했다.
▲ 미국임상종양학회(ASCO)가 최근 4기 비소세포폐암 진료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에서 1세대 표적치료제인 젤코리(성분명 크리조티닙, 화이자)를 제외했다.

다만 ALK 양성이며 전신수행능력 0~2로, 이전 치료경험이 없지만 알레센자나 알룬브릭, 로브레나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잴코리나 자이카디아(성분명 세리티닙, 노바티스)를 권고하도록 했다.

또한 이전 치료 경험이 없고 전신수행능력 0~2인 RET 재배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는 레테브모(성분명 셀퍼카티닙, 릴리) 또는 가브레토(프랄세티닙, 로슈)를 권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2차 치료에서도 이전에 표적치료를 받지 않은 RET 재배열 환자의 경우에도 이들을 권할 수 있다고 밝혔다.

종양 유발 유전자 변이가 없는 환자에서는 면역항암제의 입지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번 가이드라인에서는 전신수행능력 0~1로 PD-L1 발현율이 높은(TPS 50% 이상)인 비소세포폐암에게 권할 수 있는 옵션으로 티쎈트릭(성분명 아테졸리주맙, 로슈) 단독요법, 옵디보(성분명 니볼루맙, BMSㆍ오노)와 여보이(성분명 이필리무맙, BMS) 병용요법, 옵디보+여보이+항암화학병용요법 등을 추가했다.

또한, PD-L1 발현율이 높은 소세포폐암 환자로 전신수행 능력 0~1인 경우에는 티쎄트릭 단독요법 및 옵디보+여보이+2주기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을 권할 수 있는 옵션으로 추가했다.

PD-L1 발현율이 낮거나 음성인 소세포폐암으로 전신수행 능력이 0~1인 경우에는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이나 옵디보+여보이+2주기 백금기반 항암화학요법을 권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비소세포폐암 환자로 이전에 1차 치료에서 면역항암제와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경우에는 2차 치료에서 파클리탁셀과 베바시주맙을 권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이전에 베바시주맙과 면역항암제 투약 여부와 무관하게 항암화학요법을 받은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는 3차 치료 옵션으로 페메트렉시드나 도세탁셀 단독요법 또는 파클리탁셀과 베바시주맙 병용요법을 권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