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美 FDA, 첫 만성 효모 감염 의약품 승인
상태바
美 FDA, 첫 만성 효모 감염 의약품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4.3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적인 재발 감소 입증...올 2분기 출시 예정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재발성 외음부 칸디다증(RVVC)에 대한 최초의 의약품을 승인했다.

미국 바이오기업 마이코비아 파마슈티컬스(Mycovia Pharmaceuticals)는 FDA가 아졸 계열 항진균제 비브조아(Vivjoa, oteseconazole)를 영구 불임 또는 폐경 이후의 임신 가능성이 없고 재발성 외음부 칸디다증 병력이 있는 여성에서 재발성 외음부 칸디다증 발생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승인했다고 28일(현지시각) 발표했다.

▲ 미국 FDA는 재발성 외음부 칸디다증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항진균제 비브조아를 승인했다.
▲ 미국 FDA는 재발성 외음부 칸디다증의 발생률을 감소시키는 항진균제 비브조아를 승인했다.

비브조아는 만성 효모(이스트) 감염으로 알려진 재발성 외음부 칸디다증에 대해 FDA가 승인한 최초이자 유일한 의약품이며 50주 동안 RVVC 재발을 상당히 감소시킴으로써 지속적인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재발성 외음부 칸디다증은 12개월 동안 3회 이상 유증상 효모(이스트) 급성 감염 에피소드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의된다.

모든 성인 여성의 약 75%는 평생 동안 최소 한 번 이상 효모 감염을 겪으며 절반가량이 재발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만성 효모 감염은 이러한 여성의 9%에서 발생한다.

이번 승인은 전 세계 11개국에 걸쳐 진행된 임상 3상 시험 3건에서 나온 긍정적인 결과를 기반으로 한다. 글로벌 VIOLET 연구 2건에서 비브조아를 복용한 RVVC 환자의 93.3%와 96.1%는 48주 유지 기간 동안 재발하지 않았으며 이에 비해 위약군은 57.2%, 60.6%가 재발하지 않았다.

미국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 ultraVIOLET 연구에서는 비브조아를 복용한 RVVC 환자의 89.7%가 초기 효모 감염을 제거했고 50주 유지 기간 동안 재발하지 않았다. 이에 비해 항진균제 플루코나졸 및 위약 투여군은 이러한 비율이 57.1%였다.

임상 3상 연구에서 보고된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 구역 등이다. 비브조아는 주성분 오테세코나졸에 과민증이 있는 사람과 기임기 여성, 임신 또는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사용이 금지된다.

마이코비아의 패트릭 조던 CEO는 “마이코비아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것을 축하하고 있다. 비브조아는 자사의 파이프라인에서 FDA 승인된 첫 번째 항진균제이며 RVVC로 고통 받는 여성의 미충족 의료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목표를 달성한다. 이러한 여성 건강의 발전을 이끌게 돼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오테세코나졸은 진균 세포벽 완전성에 필요한 진균 CYP51을 억제하며 이 선택적 상호작용은 진균에 독성이 있어 진균 성장을 저해한다. 오테세코나졸은 화학구조 때문에 진균 CYP 효소보다 인간 CYP 효소에 대한 친화성이 낮다. FDA는 오테세코나졸을 적격감염병제품(QIDP) 및 패스트트랙 심사 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마이코비아는 미국에서 비브조아를 올해 2분기 안에 출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