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화이자-바이오헤이븐 편두통 치료제 EU 판매허가
상태바
화이자-바이오헤이븐 편두통 치료제 EU 판매허가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2.04.28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구용 CGRP 길항제 신약...급성기 치료ㆍ예방용도

미국 제약회사 화이자와 바이오헤이븐이 유럽에서 경구용 편두통 치료제 리메게판트(Rimegepant)의 판매허가를 획득했다.

화이자와 바이오헤이븐은 27일(현지시각) 유럽 집행위원회가 칼시토닌 유전자 관련 펩타이드(CGRP) 수용체 길항제 리메게판트를 조짐 및 무조짐 편두통의 급성기 치료제 및 월간 편두통 발생일수가 최소 4일 이상인 성인 삽화성 편두통 환자의 예방요법으로 판매 허가했다고 발표했다.

▲ 화이자와 바이오헤이븐의 리메게판트는 유럽에서 최초로 편두통 급성기 치료 및 삽화성 편두통 예방 용도로 허가됐다.
▲ 화이자와 바이오헤이븐의 리메게판트는 유럽에서 최초로 편두통 급성기 치료 및 삽화성 편두통 예방 용도로 허가됐다.

리메게판트 구강붕해정은 유럽연합(EU)에서 편두통 급성기 치료 및 예방요법으로 승인된 최초의 의약품이며 바이두라(Vydura)라는 제품명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리메게판트는 유럽 외에서는 너텍(Nurtec)이라는 제품명으로 상업화되며 미국에서 먼저 편두통 급성기 치료 및 삽화성 편두통 예방요법으로 승인된 바 있다.

이번 판매 허가는 올해 2월에 나온 유럽의약청(EMA)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의 승인 권고 의견에 따른 것으로 유럽연합 회원국 27개국과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에서 유효하다.

영국 의약품규제청(MHRA)도 판매 허가 신청 심사를 진행 중이며 곧 승인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제 의학학술지 랜싯(Lancet)에 게재된 임상 3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메게판트 단일 투여는 2시간 이후 위약 대비 우수한 통증 및 관련 증상 감소 효과를 보였다.

예방 연구에서는 리메게판트 격일 1회 투여가 12주 치료기간의 9~12주 동안 위약보다 우수한 월간 편두통 발생일수 감소 효과를 제공했고 12개월 개방표지 연장기간 동안 지속적인 투여로 효과가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자의 닉 라구노비치 내과질환 사업부 글로벌 총괄은 “잦은 편두통으로 인한 고통과 장애를 겪는 유럽 사람은 미충족 수요가 상당하다”며 “종합적인 임상 프로그램은 편두통 급성 및 예방적 치료제로서 바이두라의 효과와 안전성을 확립했다”고 말했다.

이어 “급성 편두통 연구는 단일 투여로 편두통과 다른 증상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예방 연구는 격일 1회 투여했을 때 편두통 발작이 유의하게 줄어든다는 점을 관찰했다"면서 "바이두라가 유럽에서 이 쇠약성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미칠 긍정적인 영향에 확신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화이자와 바이오헤이븐은 올해 1월에 바이두라의 상업화를 위한 협업을 확정했다.

화이자는 미국 외 시장에서 리메게판트 상업화 권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바이오헤이븐은 전 세계에서 연구개발을 계속 주도하고 미국 시장에서 상업화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