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9 06:01 (토)
고대 안암병원 호스피스회, 사별전문교육 실시
상태바
고대 안암병원 호스피스회, 사별전문교육 실시
  • 의약뉴스
  • 승인 2006.03.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대 안암병원 호스피스회는 29일 이규완 호스피스회 회장 및 회원을 비롯해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회 사별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암 등의 질병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와 이들을 보살피고 있는 가족 및 간병인 등에게 진정한 사별의 의미를 되새기며 슬픔을 극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날 고대 구로병원 정신과 정인과 교수는 ‘사별 맞이하기’ 라는 주제로 죽음의 정의, 사별 사례 및 올바른 애도 방법과 기간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 고대 안암 정신과 이민수 교수는 ‘슬픔 극복과 애도’라는 주제로 사별 유형별 애도형태, 사별 가족의 고통과 애도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호스피스 회장이자 산부인과 교수인 이규완 교수가 참석자들과 함께 사별전문 호스피스들의 활동 사례와 역할에 대해 토론을 나눴다.

이 밖에 동국대 불교학과 고영섭 교수, 고대 안암병원 한은자 목사, 박성철 신부 등이 각 종교에서 바라보는 죽음의 의미와 장례절차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날 이규완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교육에 많은 분들이 참석하신 것은 그만큼 우리에게 죽음이 두렵고도 존엄한 존재임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죽음의 의미를 되새기고 사별로 인한 애도와 고통을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배웠으면 한다”고 말했다.

의약뉴스 김은주 기자 (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