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한미사이언스, ESG 및 책임 경영 위해 송영숙 회장 단독 체체 전환 外
상태바
한미사이언스, ESG 및 책임 경영 위해 송영숙 회장 단독 체체 전환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2.03.15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사이언스, ESG 및 책임 경영 위해 송영숙 회장 단독 체체 전환

▲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ESG경영 및 책임경영 실현을 위해 송영숙 회장 단독 경영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ESG경영 및 책임경영 실현을 위해 송영숙 회장 단독 경영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한미약품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가 ESG경영 및 책임경영 실현을 위해 송영숙 회장 단독 경영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한미사이언스는 오는 24일 열릴 주주총회에 임종윤 대표이사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올리지 않고, 작년 신규 선임했던 임주현 사내이사는 곧 자진 사임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한미사이언스의 사외이사 보다 사내이사가 더 많은 부분을 해소해 선진화된 ESG경영 체제를 갖추면서도,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이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 직위를 유지해 책임경영도 구현하는 방안이라고 한미약품그룹은 밝혔다. 

이에 따라 송 회장은 그룹의 주요 의사결정을 하고, 일상적 경영 현안은 전문경영인 체제로 움직인다. 

임종윤, 임주현, 임종훈 등 3명은 한미약품 사장으로서 지금까지 해오던 일들을 변동 없이 계속한다.

 

◇신신제약, 셀트리온제약 일반의약품 공급 계약

▲ 신신제약은 지난 14일 신신제약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셀트리온제약과 일반의약품에 대한 제품공급계약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 신신제약은 지난 14일 신신제약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셀트리온제약과 일반의약품에 대한 제품공급계약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신제약은 지난 14일 신신제약 마곡연구개발센터에서 셀트리온제약과 일반의약품에 대한 제품공급계약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로써 신신제약은 향후 3년 동안 '화이투벤'(감기약), '알보칠'(구내염 치료제), ‘가네진’(간장약) 등 3개 브랜드 11개 제품에 대한 독점적 판매권을 부여받았다.

이번 제품공급계약의 특징은 신신제약이 영업과 마케팅 활동을 함께 하는 종합 대행이라는 것이다. 

기존에는 셀트리온제약이 타제약사를 통해 해당 제품에 대한 유통 부분만 대행이 이루어졌으나, 이번 신신제약과의 계약은 제품의 브랜드 빌딩을 포함한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염두에 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이는 신신제약의 대표 브랜드 ‘신신파스 아렉스’ 뿐만 아니라 ‘신신물파스’, ‘티눈고’ 등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다수의 1위 브랜드 육성 경험과 함께, 지역별 정비된 영업 조직 및 약 1만 처의 약국 유통망을 보유한 영업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는 평가다.

신신제약은 전통적으로 약국 기반의 일반의약품 영업에 강점을 두고 있으며, 기존 미야리산제약의 ‘미야리산U’, HK이노엔의 ‘헛개 컨디션’, 비보존제약의 ‘라라올라액’ 등과 코마케팅(Co-Marketing)을 성공적으로 펼쳐온 바 있다.

이번 계약 대상 폼목인 화이투벤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K-BPI 브랜드파워에서 2020년까지 7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대표적인 감기약 브랜드이며, 알보칠은 확실하고 빠른 구내염치료제로 소비자에게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다. 

또한 가네진은 UBIST 2021년 데이터에 의하면 국내 간장약 처방 1위 전문의약품 ‘고덱스’에서 일부 성분과 함량 변경을 통해 출시한 셀트리온제약의 최초이자 대표 일반의약품으로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신신제약 이병기 대표는 “신신제약은 1959년 설립 이후 흔들림 없이 국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약국에 공급해오며 신뢰를 쌓아왔다”며 “셀트리온제약과 이번 계약으로 소비자에게 친숙한 제품을 신신제약의 영업 노하우를 통해 안정적이고 활발하게 공급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화약품, 심플렉스와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공동연구 계약 체결

▲ 동화약품이 14일,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 벤처 심플렉스와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동화약품이 14일,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 벤처 심플렉스와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동화약품(대표이사 유준하)이 14일, 인공지능(AI) 기반 신약 개발 벤처 심플렉스(대표이사 조성진)와 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계약을 통해 심플렉스가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Explainable AI) 플랫폼인 ‘CEEK-CURE’를 활용해 면역질환 치료제 유효물질 탐색 및 최적화를 통한 최적의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동화약품이 유효물질 및 후보물질의 합성과 검증을 진행해 유망 파이프라인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을 통해 산출된 공동연구 결과물은 양사가 공동 소유하되 동화약품이 전용실시권을 갖기로 했다.

동화약품 황연하 연구소장은 “우수한 후보물질을 효율적으로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AI 신약개발은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다”며 “인공지능 기술뿐만 아니라 의약화학 전문성까지 보유한 심플렉스와의 공동연구개발이 동화약품의 R&D 분야 경쟁력을 더욱 증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심플렉스 조성진 대표이사는 “우수한 연구 역량을 보유한 동화약품과 협력하게 되어 신약 발굴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며 “심플렉스의 자체적인 기술력으로 신약 후보물질 도출 및 최적화 과정을 거쳐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플렉스는 작년 하반기부터 동아ST, SK케미칼, 신풍제약 등 다수의 제약사 및 바이오 벤처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를 목표로 현재 시리즈 B 펀딩을 준비하고 있으며, 시리즈 B 펀딩 자금으로 다수의 내부 파이프라인에 대한 후보물질 도출 및 전임상 평가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동화약품은 R&D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난 1월에는 AI 신약 벤처기업 온코크로스와의 협약을 통해 AI 기반 항암제 신규 적응증 발굴을 도모했다.

◇종근당, 휴마시스와 코로나19 항원진단키트 공동판매 계약 체결

▲ 종근당은 체외진단 전문기업 휴마시스와 전문가용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의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종근당은 체외진단 전문기업 휴마시스와 전문가용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의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체외진단 전문기업 휴마시스(대표 차정학)와 전문가용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의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종근당과 휴마시스는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RAT)를 진행하는 국내 병∙의원을 대상으로 ‘휴마시스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Humasis COVID-19 Ag Test)’를 공동으로 판매하게 된다.

휴마시스 코로나19 항원 진단키트는 전문가 진단용 제품으로 검체채취용 스왑(면봉)의 길이가 길고 유연해 피검자가 느끼는 이물감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남아공 현지 국립대학과 연계해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임상검체 30개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 결과, 양성인 검체를 확인할 수 있는 민감도가 93.3%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 식약처와 미국 FDA, 유럽 CE의 승인을 거쳐 현재 미국 국방부와 조달청, 세계 최대 쇼핑몰인 아마존닷컴 등에 납품되고 있다.

종근당과 휴마시스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14일부터 한 달간 병ㆍ의원에서 시행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상 양성자도 확진으로 판정하기로 함에 따라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과 호흡기진료지정 의료기관 총 7천700여 곳에 진단키트를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종근당 김영주 대표는 “국내와 미국, 유럽에서 인정받은 휴마시스의 전문가용 진단키트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타미플루, 조플루자와 같은 인플루엔자 치료제를 통해 구축한 호흡기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진단키트를 신속하게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휴마시스 차정학 대표는 “양사가 신뢰를 바탕으로 호흡기 질환 분야에서 뛰어난 영업력을 가진 종근당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공동판매 계약으로 당사의 우수한 제품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코로나19 종식에 기여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휴온스,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신규 TV광고 온에어

▲ 휴온스는 여성 갱년기유산균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전속모델 방송인 박미선이 출연하는 새로운 TV광고를 온에어한다고 15일 밝혔다. 
▲ 휴온스는 여성 갱년기유산균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전속모델 방송인 박미선이 출연하는 새로운 TV광고를 온에어한다고 15일 밝혔다. 

휴온스(대표 엄기안)는 여성 갱년기유산균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전속모델 방송인 박미선이 출연하는 새로운 TV광고를 온에어한다고 15일 밝혔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지난해 방송인 박미선을 전속모델로 기용, ‘갱년기 참지마’ 라는 메시지를 통해 여성들과 공감을 나눴다면, 이번 광고는 메노락토 브랜드를 강조하면서 갱년기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고민할 필요없이 1위 브랜드를 선택하라는 메시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신규 광고에는 박미선이 1인 2역으로 출연, 갱년기를 뜻하는 ‘메노(menopause)’와 유산균을 의미하는 ‘락토(Lactobacillus)’를 번갈아 반복해서 말하며 시청자들에게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브랜드명을 각인시키는 동시에 갱년기 맞춤 프로바이오틱스로 관리한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이어 광고 엔딩에서는 “괜히 일등이겠어”라는 대사를 구성해 갱년기유산균 구매율 1위 브랜드임을 강조한다. 

지난 2021년 6월 소비자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에서 실시한 갱년기건강기능식품 소비자조사에 따르면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갱년기 유산균 제품 중 구매율 1위, 인지도 1위,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

사측에 따르면,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국내 최초, 유일의 여성 갱년기 맞춤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이다. 식약처에서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국내 유일의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Lactobacillus acidophilus YT1)'을 핵심원료로 하고 있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3개월 섭취 시 여성 갱년기 대표 증상인 ▲안면홍조 ▲질건조·분비물감소 ▲손발저림 ▲신경과민 ▲우울증 ▲가슴 두근거림 ▲근관절통 ▲피로 ▲개미환각 ▲두통 등의 개별항목 증상 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갱년기 삶의 질 평가 지수(MENQOL)’에서도 ▲신체적(3가지 증상) ▲심리사회적(7가지 증상) ▲혈관운동상태(16가지 증상) ▲성적상태(3가지 증상) 등 27가지 항목 모두 유의적 개선을 나타냈다.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는 신규 광고 온에어 기념으로 공식 온라인몰 ‘휴온스몰’에서 오는 3월 27일까지 광고영상 퀴즈 이벤트를 진행,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6개월분(1명)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3개월분(5명)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5명) ▲스타벅스 커피쿠폰(20명)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휴온스 건기식사업본부 조성천 본부장은 “지난해는 소비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집중했다면 올해는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가 명실상부 갱년기유산균 1위 브랜드임을 강조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라며 “소비자 호감도와 신뢰도가 높은 박미선씨가 전속모델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한양행, 유한 폴리오메가 출시

▲ 유한양행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데일리케어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과 알티지(rTG) 오메가3, 비타민E를 복합배합한 ‘유한 폴리오메가’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 유한양행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데일리케어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과 알티지(rTG) 오메가3, 비타민E를 복합배합한 ‘유한 폴리오메가’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유한양행(대표 조욱제)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데일리케어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과 알티지(rTG) 오메가3, 비타민E를 복합배합한 ‘유한 폴리오메가’를 공식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국내에서 유일하게 개별인정형 원료로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은 ‘유한 폴리오메가’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으며, 실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섭취에 대한 인제적용시험 결과, 4주 섭취 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22%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29.9% 증가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유한 폴리오메가는 자연상태와 가장 유사한 분자구조로 체내 흡수율을 높인 고순도 알티지(rTG)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다. 

이 원료는 142년 전통의 노르웨이 ‘GC RIEBER’사에서 중금속 농축 우려가 적은 소형어류로 만든 정제어유를 사용했으며, 최적화된 저온 추출 공법으로 화학용매 없이 생산되어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합성 향료와 동물성 젤라틴을 완전히 배제한 식물성 연질캡슐을 적용했으며, 제조과정에서 캡슐에 열을 가하지 않아 내용물의 변성이 없는 특허 캡슐 기술을 적용해 더욱 안전성을 높였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혈중 중성지질 개선과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오메가3와 콜레스테롤 수치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한 캡슐에 모두 담았다”며 “유한양행이 검증하는 믿을 수 있는 원료로 만든 복합기능성 건강기능식품으로 간편하고 건강하게 순환케어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유제약, 건기식 ‘관절앤굿’ 출시

▲ 유유제약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관절앤굿`을 출시했다.
▲ 유유제약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관절앤굿`을 출시했다.

유유제약(대표이사 유원상)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관절앤굿`을 출시했다.

사측에 따르면, '관절앤굿'의 주성분인 발효우슬등복합물은 동의보감, 본초정화 등 고서에 관절 질환을 치료할 때 쓰인다고 기록된 우슬(牛膝)과 당귀, 두충 등 100% 국내산 원료를 배합해 농축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관절건강 개선 기능성으로 개별인정을 획득했다.

이밖에 아연, 망간, 비타민D 등을 복합 배합해 관절·뼈 건강뿐 아니라 항산화와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도 도움을 준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유유제약 CHC개발마케팅실 지고은 매니저는 “관절 건강이 걱정되시는 분들께 발효우슬등복합물, 아연, 비타민D, 망간, 셀렌 등 5종 복합기능성을 바탕으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관절앤굿을 권해드린다”고 전했다.

 

◇휴온스메디텍, KIMES 2022에서 종합 의료기기 포트폴리오 소개

▲ 휴온스메디텍은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의료기기ㆍ병원설비전시회 ‘KIMES 2022’에 참가, 소독ㆍ멸균부터 에스테틱, 치료로 확장된 종합 의료기기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 휴온스메디텍은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의료기기ㆍ병원설비전시회 ‘KIMES 2022’에 참가, 소독ㆍ멸균부터 에스테틱, 치료로 확장된 종합 의료기기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휴온스메디텍(대표 이상만)은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의료기기ㆍ병원설비전시회 ‘KIMES 2022’에 참가, 소독ㆍ멸균부터 에스테틱, 치료로 확장된 종합 의료기기 포트폴리오를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소독 ㆍ멸균 영역에서는 구급차소독기로 많이 쓰이는 공간멸균기 ‘휴엔 IVH ER’를, 에스테틱 영역에서는 3세대 자동압력주입장치 ‘더마샤인 프로’와 여드름 치료용 의료기기 ‘더마 아크네’를, 치료 영역에서는 산부인과에서 쓰이는 여성용 약물 주입기 ‘질소프’를 필두로 다양한 의료 영역을 아우르는 대표 기기들을 선보였다.

휴엔 IVH ER은 시중의 공간멸균기 대비 컴팩트해진 사이즈와 특허 기술 ‘에어쿠션 기술’로 쉽고 빠르게, 효율적으로 각종 바이러스(사스,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와 MRSA, 박테리아(포자 포함)까지 사멸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해외 제품과 비교해서도 멸균력이 뛰어나고 가격 경쟁력도 월등해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더마샤인 프로는 전세계 누적 판매 1만대 이상을 기록한 더마샤인 시리즈의 최신 모델로, ▲업그레이드된 압력 감지 주사 시스템 ▲세분화된 약물 주입량 및 주입속도 설정 기능 ▲ 다양한 시린지(32G, 34G 9Pin 멸균주사침) 호환 기능 ▲7인치의 LCD패널 등을 홍보했다. 

국내 최초로 피부 질환에 효과적인 3개의 의료기기(펄스광선조사기, 범용전기수술기, 고주파자극기)를 조합한 더마 아크네는 경제성과 효율성이 높고, 여드름 치료용 의료기기로는 최초로 유럽 CE 인증까지 획득하는 등 기술력과 효과가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질소프, 핸디형 레이저 ‘퓨라셀’ 등 다양한 제품들을 볼 수 있도록 부스를 구성해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휴온스메디텍 관계자는 “종합 의료기기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 휴온스메디텍의 포트폴리오를 알리고 우수한 자체 기술력을 소개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독자적 기술로 개발한 우수한 의료기기들을 국내외 전시회에 소개해 글로벌 의료기기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한독, 약연상 시상식 개최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한 약사들에게 주어지는 제51회 약연상 시상식이 3월 15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다.

‘약연상(藥硏賞)’은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과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1970년 공동으로 제정한 상이다. 평소 약사윤리강령을 성실히 이행하고 국민보건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해 온 약사회원에게 매년 수여하고 있다.

제51회 약연상 수상자는 ▲김위련(부산지부) ▲최재윤(경기지부) ▲류호진(충북지부) ▲서용훈(전북지부) ▲백화선(경북지부) 약사 총 5명이다. 수상자들에게는 약연탑 트로피와 5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주최측에 따르면, 김위련 약사는 부산시약사회 대의원 및 여약사회 이사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지역주민의 건강증진 및 보건의료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최재윤 약사는 2018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27회 FAPA(아시아 약학 연맹 학술제)에서 포스터 논문을 발표하는 등 학술 발전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약사회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또한, 류호진 약사는 충북 지역에서 최초로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단을 창설해 의약품 안전사용에 대한 교육 활성화에 기여했다. 

서용훈 약사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힘쓰고 코로나19로 마스크 품귀 대란이 발생했을 당시 공적 마스크 공급 사업에 적극 참여해 마스크 수급 안정화에 기여했다. 

백화선 약사는 경산시약사회장을 역임하며 소외된 이웃을 위한 의료자원봉사와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고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소통으로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