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2 12:52 (목)
건보공단,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ㆍ전자고지 경품행사
상태바
건보공단,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ㆍ전자고지 경품행사
  • 의약뉴스 신승헌 기자
  • 승인 2021.05.2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신청자 중 300명 추첨해 ‘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 지급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하면서 편의성도 높이기 위해 4대 사회보험료(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자동이체와 전자고지 경품행사를 진행한다.

4대 사회보험 자동이체와 전자고지 신청방법은 지역가입자의 경우 QR코드(아래 그림)를 스캔하면 신청서로 바로 연결된다.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후 바로 신청할 수 있다.

사업장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이나 EDI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건보공단 홈페이지, 관할지사,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는 계좌 또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자동이체를 하면 보험료 납부기한을 놓쳐 발생하는 연체금 부담을 없애주고 200원에서 250원의 보험료 감액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동이체일은 ‘매월 말일‘과 ‘10일(보험료 납부마감일)’로 지정할 수 있다. 말일에 잔고 부족으로 보험료가 일부출금 또는 미출금 되더라도 익월 10일(보험료 납부마감일)에 재출금을 시도해 연체금 없이 납기 내에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

특히, 고용보험과 연금보험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사업장의 경우 당월 보험료를 납부기한 내 완납해야 지원받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자동이체를 신청해 납부관리 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전자고지는 이메일, 모바일, EDI,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고지내역을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종이고지서에 기재되는 민감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우편 미도달ㆍ분실의 우려도 없다.

지역가입의 건강보험료 또는 지역 및 사업장의 연금보험료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게 되면 자동이체 감액과 별도로 매월 200원의 추가 감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경품행사는 5월 25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한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모두 신규 신청한 사업장과 지역가입자를 대상으로 총 300명을 추첨해 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를 지급한다.

기간 중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 결과는 7월 15일(목)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