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0:08 (토)
릴리 초속효성 인슐린 신약 美FDA 승인
상태바
릴리 초속효성 인슐린 신약 美FDA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6.17 0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당 스파이크 감소에 효과...휴마로그보다 우수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릴리의 새로운 초속효성 인슐린 룸제브(Lyumjev, insulin lispro-aabc)를 승인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릴리는 미국 식품의약국이 초속효성 인슐린 룸제브를 성인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 개선 용도로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 릴리의 초속효성 식사 인슐린 신약 룸제브는 휴마로그 대비 당화혈색소 감소 효과가 비열등하고, 식사 후 혈당 스파이크 감소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 릴리의 초속효성 식사 인슐린 신약 룸제브는 휴마로그 대비 당화혈색소 감소 효과가 비열등하고, 식사 후 혈당 스파이크 감소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룸제브는 인슐린리스프로의 새로운 제형으로, 혈류로의 인슐린 흡수 속도를 높이면서 당화혈색소(A1C) 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발됐다.

초속효성 식사 인슐린이며 성인 당뇨병 환자의 식사 후 높은 혈당 수치를 당뇨병의 없는 사람의 식사 후 천연 인슐린과 유사하게 방식으로 조절한다.

룸제브의 승인은 PRONTO-T1D 및 PRONTO-T2D 임상 3상 시험에서 나온 데이터를 근거로 이뤄졌다.

두 임상시험은 각각 제1형 및 제2형 당뇨병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룸제브와 휴마로그(Humalog, 인슐린리스프로)를 비교한 무작위, 활성 대조, 목표지향치료 연구다.

두 연구 모두 26주차 당화혈색소 감소 면에서 비열등성에 대한 1차 평가변수가 충족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평가변수는 식후 1시간 및 2시간 포도당 비교를 포함해 다중 평가를 위해 조정됐다. 룸제브는 휴마로그와 비교했을 때 식사 후 1시간 및 2시간 혈당 스파이크(급격한 혈당상승) 감소에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룸제브와 휴마로그의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은 유사한 수준이었다. 룸제브는 저혈당증 에피소드 도중이거나 인슐린리스프로 또는 룸제브의 부형제 중 하나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환자에게 사용이 금지된다. 저혈당증은 인슐린과 관련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이다.

릴리 의학부 레너드 글래스 부사장은 “식후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새 치료 옵션인 룸제브의 승인을 통해 새로운 인슐린을 개발하는 자사의 오랜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식사 후 혈당을 목표 범위 내로 유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으며, 룸제브의 승인은 이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발매될 룸제브의 표시가격은 휴마로그와 동일하게 정해질 예정이다. 릴리는 룸제브를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험회사들과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룸제브는 이미 유럽과 일본을 포함해 다수의 시장에서 승인된 상태다. 릴리는 미국에서 성인 당뇨병 환자에게 룸제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