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23:04 (수)
中시노백, 코로나19 백신 후보 예비결과 긍정적
상태바
中시노백, 코로나19 백신 후보 예비결과 긍정적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6.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성 면역반응 유도...임상 3상 돌입 계획

중국 생명공학회사 시노백 바이오텍(Sinovac Biotech)이 코로나19에 대한 불활화 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I/II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예비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시노백 바이오텍은 코로나백(CoronaVac)이라고 이름 붙여진 코로나19 백신 후보의 임상 I/II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면역원성 및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여주는 예비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 중국 생명공학회사 시노백은 코로나19에 대한 불활화 백신 후보 코로나백의 임상 1/2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예비 결과가 나왔다고 공표했다.
▲ 중국 생명공학회사 시노백은 코로나19에 대한 불활화 백신 후보 코로나백의 임상 1/2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예비 결과가 나왔다고 공표했다.

이 임상 I/II상 시험은 무작위,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연구로 설계됐으며 18~59세의 건강한 자원자 743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가운데 143명의 자원자는 임상 1상, 600명의 자원자는 임상 2상 연구에 등록됐다.

지금까지 임상 1상 또는 임상 2상 시험에서 중증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임상 2상 시험에서 코로나백은 접종 완료 후 14일 뒤 중화항체를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화 항체 혈청양전율(seroconversion rate)은 90% 이상으로, 백신이 양성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회사 측은 가까운 시일 내에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 임상 2상 시험의 보고서와 임상 3상 시험 프로토콜을 제출하고, 중국 외 국가들에서도 임상 3상 시험 신청을 시작할 계획이다. 시노백은 브라질 부탄탄 독사연구소와 임상 3상 시험 준비 및 진행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또한 시노백은 임상시험의 전체 데이터를 국제 학술지를 통해 공유할 방침이다.

시노백의 웨이동 인 이사회 의장 겸 사장 겸 CEO는 “우리의 임상 I/II상 연구는 코로나백이 안전하며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면서 "이러한 고무적인 결과로 임상 I/II상 연구를 완료하는 것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달성한 또 다른 중요한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코로나19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투여량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생산시설 건설에 투자를 시작했다"며 "인간 질병을 근절시키는 백신을 공급한다는 회사 사명의 일환으로 코로나백을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전 세계에서 사용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노백은 올해 1월에 중국 내 주요 학술연구소와 협력관계를 맺으면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시작했다. 지난 4월에 중국 NMPA로부터 임상 I/II상 시험 계획 승인을 받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