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4:02 (토)
애브비 류마티스관절염 신약 린버크, 오렌시아 대비 우월성 입증
상태바
애브비 류마티스관절염 신약 린버크, 오렌시아 대비 우월성 입증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6.0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구용 JAK 억제제...임상적 관해율 더 높아

글로벌 바이오제약기업 애브비의 경구용 류마티스관절염 신약 린버크(성분명 유파다시티닙)가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의 오렌시아(성분명 아바타셉트)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애브비는 6일(현지시간)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린버크와 오렌시아를 직접 비교한 임상 3상 시험인 SELECT-CHOICE의 데이터를 발표했다.

▲ 애브비는 경구용 JAK 억제제 린버크가 오렌시아에 비해 임상적 관해 도달 비율 면에서 우수성을 보였다고 밝혔다.
▲ 애브비는 경구용 JAK 억제제 린버크가 오렌시아에 비해 임상적 관해 도달 비율 면에서 우수성을 보였다고 밝혔다.

SELECT-CHOICE는 SELECT 류마티스관절염 임상시험 프로그램의 6번째 및 최종 임상 3상 연구다.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DMARD)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중등도에서 중증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린버크를 평가했다.

린버크는 애브비에 의해 발굴되고 개발된 선택적, 가역적 JAK 억제제로, 한 가지 이상의 항류마티스제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성인의 중등도에서 중증 활동성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치료제로 허가됐다.

린버크는 SELECT-CHOICE 시험의 1차 평가변수인 12주차 DAS28-CRP(Disease Activity Score 28 C-Reactive Protein) 평가척도 점수 변화에서 오렌시아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했다.

또한 12주차 DAS28-CRP 점수 변화와 임상적 관해(DAS28-CRP<2.6) 도달 비율 면에서 우수성을 보이면서 주요 2차 평가변수들도 충족시켰다.

린버크 치료군은 12주차 DAS28-CRP 점수가 2.52점 감소, 오렌시아 치료군은 2점 감소했다. 12주차 임상적 관해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린버크 치료군이 30%, 오렌시아 치료군이 13%로 집계됐다.

또한 린버크 치료군은 미국 류마티스학회의 증상 개선 평가척도 ACR20/50/70에서 오렌시아 치료군보다 높은 반응률은 보였다.

증상이 20%, 50%, 70% 이상 개선됐음을 의미하는 ACR20/50/70 반응 비율은 린버크 치료군이 각각 76%, 46%, 22%, 오렌시아 치료군은 각각 66%, 34%, 14%였다. 이러한 질병 활성도 및 관해율 개선은 24주차까지 지속됐다.

린버크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 임상시험에서 관찰된 것과 일치했으며 새로운 안전성 위험은 발견되지 않았다. 24주 동안 심각한 이상반응 발생률은 린버크 치료군이 3.3%, 오렌시아 치료군이 1.6%였다.

이 임상시험의 전체 결과는 유럽류마티스학회(EULAR) 연례 회의에서 발표됐다.

애브비의 마이클 세베리노 이사회 부의장 겸 사장은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의 엄청난 발전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약 70%는 여전히 확립된 요법으로 임상적 관해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린버크가 임상적 관해에 도달할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증거를 추가하는 이 연구 결과에 만족한다”고 밝혔다.

스위스 장크트갈렌주립병원의 안드레아 루버트-로스 교수는 “SELECT-CHOICE는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에 실패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최초의 직접비교 연구로, 유파다시티닙과 다른 생물학적 항류마티스제를 비교했다"면서 "이와 같은 연구는 실제 임상에서 일상적인 의사결정에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