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FDA, 코로나19로 인한 첫 의약품 공급부족 사례 경고
상태바
FDA, 코로나19로 인한 첫 의약품 공급부족 사례 경고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2.2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 품목은 있어...공급부족 확대 가능성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COVID-19)로 영향을 받은 중국 일부 지역의 제조 중단으로 인해 한 제조업체로부터 의약품 공급부족을 보고받았다고 경고했다.

▲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COVID-19)로 영향을 받은 중국 일부 지역의 제조 중단으로 인해 한 제조업체로부터 의약품 공급부족을 보고받았다고 경고했다.
▲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COVID-19)로 영향을 받은 중국 일부 지역의 제조 중단으로 인해 한 제조업체로부터 의약품 공급부족을 보고받았다고 경고했다.

FDA의 27일(현지시간) 발표에 따르면 이 공급부족은 의약품에 사용되는 원료의약품에 대한 제조 문제 때문이다.

FDA는 의약품 이름이나 업체의 이름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환자가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이 존재하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급부족을 완화하기 위해 해당 제조업체 및 다른 제조사와도 협력하고 있으며, 의약품 공급부족에 대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FDA는 한 달 전부터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공급망 중단 확인을 위해 180개 이상의 제조사들과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예상되는 공급 차질을 FDA에 보고해야 한다는 법적 요구사항을 전하고 중국에서 제조되는 원료의약품 및 다른 성분을 포함해 공급망 전체를 자체 평가할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중국에서만 원료의약품 또는 완제품이 제조되는 의약품 20개가 파악됐는데 해당 제조업체들 중 의약품 공급부족 위험에 직면한 회사는 아직 없다고 한다. FDA는 이 의약품들은 중요하지 않은 의약품으로 간주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 시장을 위해 중국에서 제조되는 세포 또는 유전자 치료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현 시점에서 생물학적 제제의 공급부족 문제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코로나19는 이탈리아를 비롯한 다수의 유럽 국가들에서도 확산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발발 이후 처음으로 중국 외 국가에서의 신규 환자 발생률이 중국 내 신규 환자 발생률을 넘어선 상황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에 대한 세계적 위험 수준을 매우 높음으로 격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