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대한약사회 “정부 조치, 원격 의료 아니다”
상태바
대한약사회 “정부 조치, 원격 의료 아니다”
  • 의약뉴스 김홍진 기자
  • 승인 2020.02.25 0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재난상황에서 환자ㆍ의사ㆍ약사 접촉 최소화 '합당'
김대업 회장...정부의 보건의료 방침에 적극 협력 다짐
약사회 회무 지연에 시도약사회 및 최종이사회 서면 결의 고민
▲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정부의 코로나19 사태 최소화를 위한 전화상담 및 처방과 같은 정부의 보건의료 방침에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하며, 일선 약사들에게 이 같은 정부 조치사항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정부의 코로나19 사태 최소화를 위한 전화상담 및 처방과 같은 정부의 보건의료 방침에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하며, 일선 약사들에게 이 같은 정부 조치사항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가 정부의 보건의료 방침에 적극 협력 의사를 내비췄다.

정부의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 격상에 따른 의료기관-환자 간 전화상담 및 처방, 대리조제의 한시적 허용에 다른 어떤 것도 생각하지 않고 상황 해결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것.

약사회는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 추진 사업에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하며, 정부 정책의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24일 대한약사회 출입기자단 간담회에 나선 김 회장은 “우리는 지금과 같은 사태 해결에 어떤 경우에도 힘을 합치고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이 같은 정부의 조치는 ‘원격진료’가 아니다”라고 단정했다.

국가재난상황인 만큼 환자와 의사ㆍ약사 간 접촉을 최소화 한다는 정부의 긴급ㆍ한시적 조치들을 수용하겠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그는 전체 회원 약사들에게 “정부의 계획 하에 정상적 경로를 통한 전화처방 및 대리처방에 대해 신중하고 신속하게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렇지만 김 회장은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지침에 따라 운영되고 있지만, 현재 지자체별로 통일돼있지 않은 조치사항에 대해서는 아쉬운 목소리를 냈다.

또한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감염증 예방과 민심 안정에 반드시 필요한 개인방역용품이 약국에는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재차 강조했다.

김 회장은 “확진자 동선에 약국이 있을 경우, 환자가 마스크를 착용했는지 여부와 약사가 KF등급 마스크를 착용했는지 여부, 복약지도 등 상황에서 밀착접촉이 있었는지 등을 CCTV를 통해 확인해 약국에 대한 처분이 결정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 분석에 따라 자가격리나 폐쇄 없이 당일 방역으로 약국 운영을 지속하는 사례도 있다는 것.

그렇지만 일부 지역은 무조건적인 격리조치들이 발생하고 있는 등, 이 같은 부분에 대한 통일성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관해서는 약국 상황에 따라 자가격리 조치가 폐쇄조치와 상응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약사회 비상대책위원회 김동근 부회장은 “1인 약국에서 자가격리 등 조치가 이뤄지게 되면 사실상 약국폐쇄와 다를 바 없다”며 “이 경우 추후 폐쇄에 상응하는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에 따르면, 이는 보건당국과도 의견이 합치된 내용이다.

그는 "긴급한 사태 해결을 위한 행동에 추후 책임이 전가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은 복지부와 합의된 내용"이라며 "청구 거절, 삭감 등 피해가 가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은 복지부와 약사회에 공유되고 있다"고 알렸다.

이밖에 그는 “국민이 감염증 사태에 안심할 수 있도록 손소독제, 마스크 등을 언제든지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홈쇼핑이나 기부 등이 아닌 국가가 담당해야 할 방역용품에 대한 안정적 공급책이 필요하다는 의미였다.

개인용 방역용품을 안정적 공급을 담보할 수 있는 체계 속에 편입해야 한다는 의미.

그는 “정부 주도의 홈쇼핑을 통한 마스크 판매 등은 경품 뽑기와 같은 수준 낮은 방식”이라며 “집앞 약국에서 1, 2개의 마스크를 상시 구입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한편 약사회는 오랜 기간 거의 ‘정지’상태인 회무를 재가동하기 위해 27일 자문위원, 감사단, 집행부 등 최고원로회의를 통해 향후 방향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연수교육 등 반드시 의결해야 하는 회무들을 언제까지고 미뤄둘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김 회장은 시도약사회 총회 및 약사회 최종이사회에 대해 서면총회 의결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그는 “대의원 총회와 초도이사회만큼은 코로나19 사태의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