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4 10:51 (수)
아일리아, 당뇨망막병증 시력위협 합병증 감소
상태바
아일리아, 당뇨망막병증 시력위협 합병증 감소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2.1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긍정적인 2년 연구 결과...정기적 치료 도움

바이엘과 리제네론의 안과질환 치료제 아일리아(Eylea, 애플리버셉트)가 당뇨망막병증 환자에서 시력을 위협하는 사건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제네론은 지난 8일(현지시간) 중등도 중증에서 중증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non-proliferative diabetic retinopathy) 환자를 대상으로 아일리아주사 2mg(0.05mL)을 평가한 임상 3상 PANORAMA 시험에서 나온 긍정적인 2년차 결과를 발표했다.

이 데이터는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혈관신생·삼출·변성(Angiogenesis, Exudation, and Degeneration) 학회에서 발표됐다.

이 2년간의 탐색적 데이터는 치료되지 않은 중등도 중증에서 중증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이 시력을 위협하는 합병증(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또는 전안부 신생혈관)과 중심부 당뇨병성 황반부종(CI-DME)을 포함해 시력을 위협하는 사건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카플란-마이어 분석 결과 치료받지 않은 샴 대조군에서는 임상시험 시작 후 2년 이내 절반 이상인 58%의 환자에서 시력을 위협하는 합병증 또는 CI-DME가 발생했다. 이에 비해 아일리아 치료는 이러한 시력을 위협하는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을 최소 75%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됐다.

임상시험을 진행한 찰스 와이코프 박사는 “이러한 데이터는 정기적인 아일리아 치료가 중등도 중증에서 중증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환자에서 시력을 위협하는 새로운 사건 위험을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며 “PANORAMA 시험에서 치료받지 않은 환자 중 절반 이상이 2년 내 시력을 위협하는 사건을 겪은 것은 사전에 정기적으로 치료하는 것의 가치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임상시험에서 아일리아로 정기적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은 아일리아로 덜 빈번하게 치료받은 환자들보다 더 큰 혜택을 얻었다.

프로토콜에 따라 첫 해에 8주마다 아일리아로 치료받은 환자 그룹은 2년차에 필요에 따라(pro re nata, PRN) 치료 받도록 전환됐다. 하지만 이 환자 그룹 중 당뇨망막병증 중증도 평가척도(DRSS) 점수가 2단계 이상 개선된 환자 비율은 52주차에 80%, 100주차에 50%로 감소했다.

이에 비해 16주마다 아일리아를 계속 투여받은 환자 그룹은 DRSS 점수가 2단계 이상 개선된 비율이 52주차 65%, 100주차 62%로 일관됐다.

첫 번째 그룹은 2년차에 평균 1.8회, 두 번째 그룹은 평균 2.6회 주사를 받았다. 첫 번째 그룹은 프로토콜 규칙에 의해 정해진 것보다 과소 투여됐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임상시험에서 보고된 이상반응은 이미 알려진 아일리아의 프로파일과 일치했다. 심각한 눈 이상반응은 아일리아 8주/PRN 투여군과 16주 투여군 중 각각 2%, 0%에서 보고됐으며 대조군 중에는 2%에서 보고됐다. 눈 염증 발생률은 각각 2%, 1%, 1%, 동맥 혈전색전성 사건 발생률은 3%, 6%, 5%로 집계됐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작년 5월에 아일리아를 모든 단계의 당뇨망막병증에 대한 치료제로 허가한 바 있다.

새로운 임상시험 데이터는 노바티스의 베오부(Beovu) 같은 경쟁제품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아일리아의 시장 입지를 확고히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외에도 리제네론은 올해 고용량 아일리아 제제에 대한 임상 3상 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