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03 (금)
조제닉스 '핀텝라' 임상결과 발표 후 주가 급락
상태바
조제닉스 '핀텝라' 임상결과 발표 후 주가 급락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0.02.0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 뇌전증에 효과 불구...결과 기대 이하

미국 제약기업 조제닉스(Zogenix)는 핀텝라(Fintepla, fenfluramine)를 희귀 소아 뇌전증 치료제로 평가한 임상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밝힌 이후 주가가 급락했다.

조제닉스는 6일(현지시간) 레녹스-가스토증후군에 대한 핀텝라의 임상 3상 시험에서 나온 톱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임상시험에서 핀텝라 0.7mg/kg/day 용량은 드랍 발작(drop seizure) 빈도를 감소시키는데 있어 위약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핀텝라 치료군은 월간 드롭 발작 빈도가 평균 26.5% 감소했으며 위약군은 평균 7.8% 감소했다.

저용량 핀텝라(0.2mg/kg/day)도 발작 빈도를 감소시켰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 도달하지는 못했다.

핀텝라는 드롭 발작 빈도가 50% 이상 감소된 환자 비율을 유의하게 개선시켰다. 이 비율은 핀텝라 치료군이 25.3%, 위약군이 10.3%였다. 핀텝라의 내약성은 우수했으며 이상반응은 앞서 드라베 증후군 임상 3상 시험에서 관찰된 것과 일관됐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조제닉스의 주가는 발표 후 38%가량 급락했다.

이유는 임상시험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앞서 2018년에 발표된 임상 2상 시험에서는 핀텝라가 경련 발작 빈도를 평균 53% 감소, 50% 이상의 발작 감소를 경험한 환자 비율은 62%로 나타났었다.

또한 이미 미국에서 허가된 GW 파마슈티컬스의 대마성분 의약품 에피디올렉스(Epidiolex)와 비교했을 때 더 효과적이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고 있다.

핀텝라의 유효성분은 과거 심장판막 손상 부작용으로 인해 판매가 중단된 비만 치료제 펜펜(fen-phen)의 성분 중 하나인 펜플루라민이다.

작년에 조제닉스는 미국에서 핀텝라를 드라베증후군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 신청했는데 FDA는 신청 자료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조제닉스는 작년 9월에 재신청서를 제출했으며 FDA는 11월에 신청서를 접수하고 심사를 개시한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