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0 06:03 (토)
정부 치매정책, 성공적 안착 평가
상태바
정부 치매정책, 성공적 안착 평가
  • 의약뉴스 한지호 기자
  • 승인 2019.09.21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책임제 2년…256개 안심센터 운영중

고령화 사회가 다가오면서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인 치매에 대한 치료와 예방에 대한 보건당국의 노력이 한창이다. 치매국가책임제가 2년째에 접어들어 256개소의 치매안심센터가 설치된 한편 제1호 치매 안심병원이 출범했다.

먼저 지난 2017년 9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치매국가책임제가 시행 된 후 2년간 262만 명이 256개 보건소에 설치된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했다. 이들 중 치매환자는 43만명에 달했다.

치매안심센터는 기본적인 검진, 상담, 치매예방 및 치매쉼터 프로그램 등의 사례관리와 가족카페, 가족프로그램, 환자가족 모임 등을 운영해 치매환자와 환자가족의 짐을 덜었다.

아울러 공립요양병원 55개소에 치매전문병동을 설치해 환각, 폭력, 망상 등 이상행동증상이 심한 치매환자가 입원해 집중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들 중 치매전문 의료인력 채용을 마친 병원은 치매안심 병원으로 지정된다. 지난 16일 경북도립 안동노인전문병원이 제1호 치매안심병원 개소식을 열었다.

치매 의료비 및 요양비 부담 또한 완화됐다. 지난 2017년 10월 건강보험제도 개선을 통해 중증치매환자의 의료비 부담비율이 최대 60%에서 10%로 줄었다.

이에따라 본인부담금액도 평균 48만원에서 20만원으로 낮아졌다. 수혜자는 4만명에 달한다.

아울러 신경인지검사와 MRI를 통한 치매 검사도 건강 보험이 적용돼 환자의 검사 비용 부담 또한 낮아졌다.

장기요양 서비스의 개선도 있었다. 지난해 8월부터 장기요양비 부담이 줄며 본인부담 인하 혜택 구간이 확대돼 25만명이 혜택을 받았고 올 1월부터 경증치매환자도 장기요양 등급을 받아 주야간보호시설에서 인지기능프로그램을 받게 됐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 노인복지관에서 인지활동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위험군에 한정돼 있던 인지기능장애검사는 지난해부터 66세 이상 전 국민이 2년마다 검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중장기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국가치매연구개발 계획 또한 마련돼 진행중이다. 내년부터 9년간 2000억원을 투자해 치매원인ㆍ진단ㆍ예방ㆍ치료기술 개발연구를 추진한다.

한편 20일 질병관리본부는 남녀별로 인지기능 저하에 영향을 주는 심혈관계 유전인자가 다르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치매 예방도 남녀별 다른 관리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학술연구용역을 맡은 삼성서울병원 연구진은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 심혈관계 위험인자 있는 여성은 같은 조건의 남성보다 대뇌피질 두께가 감소되기 쉬운 반면 남성은 저체중인 경우 대뇌피질이 쉽게 얇아진다고 밝혔다.

대뇌피질이 두께가 감소되면 치매환자 뿐만 아니라 정상인에서도 인지기능저하를 일으키게 된다. 지나치게 얇아지면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질본 국립보건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는 남녀별로 치매 발병 위험인자가 다를 수 있음을 밝혀 치매예방의 실마리를 제공해준 의미있는 연구”라며 “여성은 비만, 고혈압, 당뇨 관리가 남성은 저체중 관리가 치매예방 및 장기적인 치매발병률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