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16:37 (금)
안전진료TF 논의 중단 의협, 대정부 대화 올스톱
상태바
안전진료TF 논의 중단 의협, 대정부 대화 올스톱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9.02.11 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상임이사회에서 최종 결정...우려 목소리도
 

의·정협의 뿐만 아니라, 안전진료TF, 의·한·정협의체, 의·정소통협의체 등 의료현안을 위해 의협이 복지부와 진행하던 모든 회의가 올스톱 될 전망이다. 의·정간 모든 대화 단절은 오는 13일 열리는 의협 상임이사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지난 10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제3차 의료현안 집중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관심이 모아진 사안은 의·정간 진행되던 모든 회의의 ‘중단’ 여부였다.

앞서 의협은 전국 시도의사회,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 공공의학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등에 ‘보건복지부 주최 회의 참석 및 위원 추천 거부 요청’의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낸 바 있다.

해당 공문에는 복지부의 수가 적정화 이행방안에 대한 수용불가 입장을 확인하고 더 이상 대화와 노력이 무의미하다고 판단했다면서 의협은 지난 8일부로 복지부가 주최하는 모든 회의에 일체 참석하지 않고, 위원 추천에도 응하지 않기로 결정, 이를 복지부에 통보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의협은 공문에 복지부의 행태를 바로잡기 위한 결정에 동참해 달라면서 복지부 주최 회의 불참과 위원 추천 중단을 요청했다.

의료현안 집중토론회에선 의협과 복지부 간 진행되던 안전진료TF, 의·한·정협의체 등 여러 회의들을 올스톱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심도있게 진행된 것.

회의 후, 의협 박종혁 홍보이사겸대변인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안전진료TF, 의·한·정협의체, 의·정소통협의체 등 일체의 회의에 불참하는 방향으로 논의됐고, 이렇게 논의된 사항은 오는 13일 열리는 의협 상임이사회에 상정돼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복지부와의 모든 회의를 중단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되자 의료계 내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의·정협의, 안전진료TF, 의·한·정협의체는 물론 나아가 수가협상까지 모두 불참한다면 의료계의 손해는 불 보듯 뻔 하기 때문이다.

의협 관계자는 “최 회장의 발언대로 모든 대화창구를 폐쇄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 의료계 관계자는 “안전진료TF는 지금이 매우 중요한 시기인데, 최 회장의 정치적 신념을 지키고자 회원들의 안전을 저버린 즉흥적인 선택을 할까봐 걱정”이라며 “지금 시기가 故임세원 교수뿐만 아니라 故윤한덕 센터장까지 의료현장에서 드러난 수많은 문제점들을 정부와 국회에 충분히 어필해서 안타까운 일이 또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화하는 게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결국 시작은 진찰료 30%인데, 의·정협상 뿐만 아니라 회원들의 의료현장을 지켜줄 수 있는 여러 논의들을 최대집 회장의 반정부투쟁을 위한 정치색이 드러나면서 복잡하게 꼬여버린 느낌”이라며 “최 회장의 정치색 때문에 모든 상황을 이렇게 몰아간 게 아닌가 싶은, 너무 편협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의료계 관계자는 “故임세원 교수의 장례식장을 찾아간 최대집 회장의 행동은 악어의 눈물이었음이 증명됐다”며 “안전진료 TF 등 복지부와 진행 중인 회의에 불참하겠다는 것은 회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