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임수흠 “회비 미납·불출석 리스트 구축”
상태바
임수흠 “회비 미납·불출석 리스트 구축”
  •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승인 2018.02.13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총회 대의원 대거 불참에 일갈...“예방 위한 변화 필요”
 

의협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사진)이 5년 이상 회비를 납부하지 않거나 총회에 2회 이상 불참한 대의원을 정리해 리스트업하겠다고 선언했다.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임수흠 의장은 지난 12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10일 임시대의원총회와 관련,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의협 대의원회는 지난 10일 더케이호텔에서 추무진 의협회장에 대한 불신임안과 추 회장의 불신임안과 함께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문 논의를 위한 임시대의원총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번 임총은 총 대의원 232명 중 136명이 참석해 성원됐다.

문제는 임총 성원 정족수는 채워졌지만 회장 불신임을 위한 정족수를 채우지 못한 것. 추무진 회장을 불신임하려면 대의원 155명이 참석해야했는데, 이날 2차례에 걸쳐 대의원 점호를 한 결과 각각 136, 125명이어서 결국 해당 안건은 폐기됐다.

임수흠 의장은 “확인해보니 10일 임총에 원래 참석하기로 한 대의원은 164명으로 파악돼 있었다. 그런데 실제 참석한 대의원은 144명이었다”며 “지역, 직역별로 보면 의학회의 참석율이 가장 저조했고, 서울지역도 10명 이상, 전라북도, 경기도 등 여러 지역에서 대의원들이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임 의장은 “변영우 전 의장과 같은 경우에는 가족 행사가 있었고, 모 교수는 학회 참석이 있어서 못 오는 등 갑자기 생긴 개인적인 사유로 임총에 불참할 수 있다”며 “다만 누가 봐도 상식적이지 않게 집단적으로 불참한 것은 개인적인 사유가 아닐 거라는 의구심이 있다”고 전했다.

이날 임총에서 임수흠 의장은 첫 번째 안건인 추무진 회장의 불신임 안건이 정족수 미달로 논의를 못하게 되자, 의안 일정을 변경, 두 번째 안건인 의료전달체계 개선 권고안에 대한 논의를 우선 진행했다.

의협 정관상 임총 개회 후 안건에 대한 성원을 위해서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은 한 시간으로 제한돼 있기 때문에, 두번째 안건인 의료전달체계 개선에 대한 논의를 우선 진행하기로 제안한 것이다.

임 의장은 “총회를 진행하는 의장으로서 부의된 안건들을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해야한다”며 “의안 일정 변경에 대한 동의를 구한 것은 대의원회 운영규정상 정원이 안 되면 1시간 동안 기다리도록 되어있고,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다. 모 언론에 내가 불신임 정족수 채우려고 시간을 끌었다고 하지만 그건 불가능한 이야기”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추무진 회장 불신임에 대해 찬성, 반대 의견 다 있다”며 “양쪽 입장이 대립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뤄주는 것이 낫다. 발의한 대의원들도 명분이 생기고, 추 회장 입장에서도 처음 정족수 안됐다고 불신임안을 폐기하는 것보단 어떻게든 다뤄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임수흠 의장은 이번 임총에 불참한 대의원 명단은 지역, 직역별로 보냄과 동시에 각 지역별로 5년간 회비를 내지 않은 대의원이나 이유없이 2번 이상 총회에 불참한 대의원의 리스트를 정리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미 의협 대의원회는 2016년도 회비 및 이전 5개년 회비 중 1회 이상 미납 대의원 30명에 대해 ‘자격없음’이라고 통보해, 지난해 4월 정기대의원총회에 참석을 금지하도록 했다.

또 사유서 없이 2회 연속 총회에 불참한 대의원에 대해선 자격을 박탈하기로 결정하고, 지난해 9월 임시대의원총회부터 올해 4월 정기대의원총회까지 카운트해 모두 11명의 대의원을 자격을 박탈했다.

임수흠 의장은 “이번 임총 대의원 출석에 관해선 지역, 직역별로 다 보낼 예정이다. 다음 대의원 선거할 때 회원들도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의장은 “이번 임총에서 드러났듯 대의원, 회원 분위기를 보면 편향적으로 의사표시를 한 것에 대해 문제제기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며 “그렇다고 의장이 페널티를 줄 수 있는 건 아니고, 다만 책임감을 느끼고 앞으로 임총, 정총을 개최할 때 문제점을 없애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이번 임총에서 드러났듯 편향적으로 의사표시를 한 곳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의견을 수렴해 그런 일이 없도록 여러 가지 변화가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있다”며 “변화라는 건 대의원수 배정 조정 등으로, 현재도 병원의사협의회처럼 대의원을 배정받지 못한 곳이 있다. 물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회원들의 정서나 분위기가 그렇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를 논의하려면 3년 전 운영됐던 대통합혁신위원회와 같은 위원회가 필요하다”며 “그때도 대의원수 배정 조정과 관련해 얼굴 붉힌 적이 있었는데, 그동안 정총, 임총에서 각 지역별, 직역별 출석률을 종합하려고 한다. 3년 전과 달리 확실한 근거를 가지고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