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10 12:36 (금)
알데이라, 안구건조증 치료제 임상 2a상 성공
상태바
알데이라, 안구건조증 치료제 임상 2a상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7.09.13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 가능성 확인돼...주가 급등

미국 생명공학기업 알데이라 테라퓨틱스(Aldeyra Therapeutics)는 안구건조증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ADX-102를 시험한 임상 2a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이 임상 2a상 시험에서는 51명의 안구건조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3가지 유형의 ADX-102 제제가 시험됐다. 통합된 자료에 의하면 28일의 치료기간 동안 환자들은 여러 평가척도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징후 및 증상 개선을 경험했으며 이르면 1주 이내에 효과를 경험했다고 한다.

ADX-102에 의해 격리되는 전염증성 알데하이드 매개인자인 말론디알데하이드(malondialdehyde) 수치는 환자들의 눈물로 측정한 결과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관찰됐다. 알데이라는 이 약물이 안구건조증에 대한 다른 치료제에 비해 차별화된 작용기전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전성 측면에서 문제나 심각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알데이라는 임상 2a상 시험 결과를 토대로 ADX-102 0.1% 점안액을 임상 2b상 시험을 통해 평가할 계획이다. ADX-102 0.1%에 대한 결과만을 놓고 보면 유의성 기준이 충족되지 않은 수치도 있었지만 일관적인 통계적, 임상적 징후 및 증상 개선과 내약성을 고려해 이 제제를 계속 연구하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미국 이스턴버지니아 의과대학 안과학 존 셰퍼드 교수는 “ADX-102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안구건조증 치료에 유망한 약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2a상 연구에서 입증된 빠른 약효 발현과 내약성은 이 약물이 중요한 유익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알데이라의 토드 C. 브래디 최고경영자는 “안구염증질환에 대해 ADX-102를 평가한 임상 2상 시험에서 네 번째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하며 “비감염성 전포도막염과 알레르기 결막염에 이어 안구건조증에 대한 치료 잠재성이 확인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구건조증에 대한 치료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기는 하지만 작년에 미국 내 전체 처방의약품 판매액 중 약 18억 달러를 차지했다”며 “안구건조증 환자에서 치료가능성이 나타나 기쁘다”고 전했다.

알데이라는 내년 상반기 안에 안구건조증에 대한 임상 2b상 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임상 2a상 성공 소식이 전해진 뒤 미국 내 알데이라의 주가는 35%가량 급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