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0:17 (금)
아이오니스, 희귀신경병증 치료제 임상3상 성공
상태바
아이오니스, 희귀신경병증 치료제 임상3상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7.05.16 13: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 주목표 달성...안전성 우려 제기

아이오니스 파마슈티컬스(Ionis Pharmaceuticals)는 안티센스약물 이노테센(inotersen, IONIS-TTRRX)을 평가한 임상 3상 NEURO-TTR 연구에서 일차 평가변수가 충족됐다고 발표했다.

가족성 아밀로이드 다발신경병증(FAP) 환자 172명을 대상으로 15개월간 실시된 이중맹검, 위약대조 연구인 NEURO-TTR에서 이노테센으로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수정된 신경병증장애점수+7(mNIS+7)이라는 평가척도를 통해 측정된 신경학적 기능부전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orfolk QoL-DN(Norfolk Quality of Life Questionnaire-Diabetic Neuropathy)로 측정된 삶의 질도 개선된 것으로 관찰됐다.

다만 안전성 면에서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노테센 치료군에서 중증 이상반응으로 혈소판감소증 3건이 발생했으며 1명의 환자는 두개내출혈로 인해 사망했다. 또한 치료군 중 4명이 신장문제로 인해 치료를 중단했다. 이 중 2명은 중증 신장 이상반응을 경험했으며 1명은 만성신부전이 발병했다.

아이오니스의 파트너기업인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은 승인신청서가 제출되기 이전에 이노테센에 대한 판권을 획득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고 있다. 현재 아이오니스는 승인신청서 제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임상 3상 NEURO-TTR 연구의 전체 자료를 GSK와 검토 중이다. 아이오니스와 GSK는 2010년에 IONIS-TTRRX에 관한 제휴를 맺었으며 아이오니스가 임상 3상 연구를 맡기로 합의했었다.

아이오니스 항암제·희귀질환부문 신약발굴 및 프랜차이즈책임자 브렛 P. 모니아 선임부사장은 “이노테센으로 치료받은 환자들에서 질병 단계나 트랜스티레틴(transthyretin, TTR) 변이 상태에 관계없이 질병 진행에 관한 유익성이 관찰됐다”며 “이 예비결과가 FAP 환자들에 대한 이노테센의 긍정적인 유익성-위해성 프로파일을 보여준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NEURO-TTR 연구에 참가한 환자 중 80%가 연구를 완료했으며 이 중 95%가 연장 연구에 등록됐다. 개방표지 연장연구에서는 장기적인 안전성, 효능 자료가 수집된다.

미국 비영리단체 아밀로이드증연구컨소시엄의 이자벨 루사다 CEO는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이 삶의 질 개선효과를 경험한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결과이며 이는 아밀로이드증 환자 커뮤니티에게 희망을 준다”고 강조했다.

이노테센은 모든 유형의 TTR 단백질 생산을 억제하는 약물로 TTR 아밀로이드증 치료를 위한 특수한 접근법을 제시한다. 미국 FDA는 이 약물을 FAP 환자를 위한 희귀의약품 및 패스트트랙 검토 대상으로 지정한 상태다.

이번 발표 이후 회사의 주가는 약물 부작용에 대한 우려 때문에 10%가량 하락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unus 2017-05-29 17:43:37
아밀로이드증으로 고생하는 많은 환우들에게 희망을 주는 좋은 소식에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