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6 06:02 (금)
미국 아르고스, 유망 암 백신 임상 3상 실패 유력
상태바
미국 아르고스, 유망 암 백신 임상 3상 실패 유력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7.02.23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소재의 아르고스 테라퓨틱스(Argos Therapeutics)는 전이성 신세포암에 대해 암 백신 후보약물 로카풀덴셀-T(Rocapuldencel-T)와 화이자의 수텐트(Sutent, 수니티닙말산염), 표준요법으로 구성된 병용요법을 평가 중인 임상 3상 시험에서 목표 충족에 실패할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70%가량 폭락했다.

이번에 아르고스는 임상 3상 ADAPT 시험에서 계획돼 있던 독립적인 자료모니터링위원회의 중간 검토 결과를 공개했다. 위원회는 임상시험에서 ITT(intent-to-treat) 집단을 대상으로 병용요법을 사용했을 때 전체 생존기간에 관한 1차 평가변수 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개선효과가 입증될 가능성이 낮다고 결론내리며 임상시험 중단을 권고했다.

아르고스의 제프 애비 최고경영자는 “임상시험에서 1차 분석 및 전체 생존기간 평가를 위해 필요했던 표적화된 사건 자료를 포함한 시험 결과에 매우 실망했다”고 밝혔다.

아르고스는 ADAPT에서 나온 예비 시험 자료를 분석 중이며 이 자료를 놓고 미국 식품의약국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아르고스는 이러한 분석 및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로카풀덴셀-T 임상 프로그램의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로카풀덴셀-T는 환자의 종양에 특이한 성숙되고 변형된 항원을 포획해 환자의 종양항원을 표적으로 하는 면역 반응을 유도하도록 만들어진 맞춤형 면역치료제다.

ADAPT 임상시험은 2013년에 새로 진단된 전이성 신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시작됐으며 2015년 7월에 환자 등록이 완료됐다. 이 임상시험에서는 총 462명의 전이성 신세포암 환자들이 무작위배정된 상태다. 아르고스는 당분간 연구를 종료하지 않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