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8:17 (목)
AZ, 더발루맙 병용요법 임상시험 수정
상태바
AZ, 더발루맙 병용요법 임상시험 수정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17.01.1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생존기간 평가계획...2018년 도출

아스트라제네카는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1차 치료법으로 새로운 면역항암 치료제를 평가 중인 후기단계 임상시험을 확대해 평가변수를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본래 임상 3상 MYSTIC 임상시험은 더발루맙(durvalumab) 단독요법과 더발루맙 및 트레멜리무맙(tremelimumab) 병용요법을 표준 항암화학요법과 비교해 질병무진행 생존기간을 연장시킬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설계됐다.

이번에 이 임상시험은 PD-L1 발현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더발루맙 단독요법과 병용요법의 무진행 생존기간, 전체 생존기간을 평가하고 병용요법을 받은 모든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두 평가변수를 평가하도록 수정됐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병용요법의 유익성을 연구하는 것이 중점사항이기는 하지만 최근에 내·외부에서 공개된 연구 자료에서 단독요법의 잠재성이 나타났기 때문에 평가변수에 단독요법군의 전체 생존기간과 무진행 생존기간을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MYSTIC 연구 도중에는 전체 생존기간에 대한 중간 분석이 여러 번 실시될 예정이다.

임상시험의 무진행 생존기간 자료는 2017년 중반기, 전체 생존기간 자료는 늦어도 2018년에는 나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현재 진행 중인 임상 3상 NEPTUNE 시험도 확대해 중국에서 더발루맙과 트레멜리무맙 병용요법을 1차 비소세포폐암 치료법으로 승인신청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가 수집되도록 수정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실시되는 코호트 연구의 전체 생존기간 자료는 예정대로 2018년에 나올 것이다.

또한, 비소세포폐암 유병률이 높은 아시아 국가들에 초점을 맞춰 PD-L1 발현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위한 1차 치료제로 더발루맙 단독요법과 표준 항암화학요법을 비교 평가하기 위한 임상 3상 PEARL 시험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의료책임자인 션 보헨은 “MYSTIC 임상시험 수정, NEPTUNE 임상시험 확대, PEARL 임상시험 시작은 면역항암제 단독요법 및 병용요법에 관한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대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설계됐다”고 말했다.

PD-L1 인간 단일클론항체인 더발루맙은 현재 방광암, 두경부암, 간암, 혈액암 등 광범위한 암에 대한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다.

트레멜리무맙은 최근 중간단계 임상시험에서 중피종 환자의 전체 생존기간을 유의하게 연장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다양한 종양 유형에 대해 더발루맙과의 병용요법제로 연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