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3 12:27 (금)
“심장 질환자 COX-2 반응억제제 사용 멈춰야”
상태바
“심장 질환자 COX-2 반응억제제 사용 멈춰야”
  • 의약뉴스
  • 승인 2004.12.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 의약품 통제청, 의사들에게 서신으로 경고
영국 의약품통제청은 심장 질환이 있는 환자는 COX-2 반응억제제 복용을 멈춰야만 한다고 21일 밝혔다.

의약품통제청은 의사들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국소 빈혈 심장 질환 혹은 뇌혈관 질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COX-2 반응억제제로 치료를 받았던 환자들은 가능한 빨리 대체약(non-COX-2 selective) 치료로 바꾸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 서신은 지난 주 연구에서 발견된 화이자의 셀레브렉스(Celebrex : celecoxib) 고용량을 복용한 환자에게서 심장 마비와 발작 위험이 증가한다는 사실의 관심에 따른 것으로 이 연구 결과는 Medicines and Healthcare Products Regulatory Agency (MHRA)에 의해 이슈화 됐다.

이 서신을 작성한 ‘Committee on Safety of Medicines’의 위원장 Gordon Duff 교수는 셀레브렉스 혹은 다른 선택적 COX-2 반응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모든 환자들이 자신들의 치료에 대해 검토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아울러 “모든 환자들에게 있어서 대체 치료는 COX-2 반응억제제의 위험과 잇점에 대한, 특히 심장혈관, 위장, 다른 위험 요소들에 있어서의 개인적인 접근이 고려되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 서신은 또한 COX-2를 포함한 모든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제가 필요한 최소한의 기간동안 효과를 나타내는 가장 낮은 용량으로 처방되어져야만 한다는 것을 의사들에게 상기시켜주고 있다.

한편, 화이자는 건강 보건 전문가들에게 최근 보낸 서신에서 셀레브렉스의 심장 혈관 안전성 문제는 MHRA에 의해 확정되어 지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US National Cancer Institute’에 의해 실시된 가장 최근의 셀레브렉스 연구에서는 심장 마비와 발작 위험이 400mg 용량으로 복용한 환자들에게서 2.5배 더 높았고, 800mg 용량으로 복용한 환자에게서 3.4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