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08:55 (월)
아스피린, 특정 유방암 예방효과 나타내
상태바
아스피린, 특정 유방암 예방효과 나타내
  • 의약뉴스
  • 승인 2004.05.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르몬수용체 함유 유방암 걸림 위험 낮춰
미국 FDA 로부터 심장마비와 뇌졸중 예방약으로 승인된 아스피린이 여성들이 가장 흔하게 걸리는 특정 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막아준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26일 발행된 JAMA(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되었다.

미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팀에 의해 시행된 이 연구는 아스피린이 유방 종양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첫 연구라는 점에서도 의학계에서 괄목한 만하다.

이 연구에 따르면, 에스트로겐이나 프로제스테론 같은 호르몬에 의해 성장하는 종양의 경우에 아스피린의 항암효과가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현재 이런 성질의 종양이 전체 유방암 환자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최소 3개월동안 일주일에 4회 이상 아스피린을 복용한 여성들이 호르몬성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아스피린 비복용그룹에 비하여, 약 30% 가까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다른 형태(hormone receptor-negative)의 유방암의 경우에는 아스피린이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최근에는 아스피린이 췌장암, 난소암, 호지킨병 같은 종류의 암 발생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적이 있었다.

이 밖에 모든 진통제가 동일한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acetaminophen나 Tylenol 내 함유된 성분으로는 종양의 성장을 막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넬의대의 앤드류 다낸버그 박사는 인터뷰에서 ”Acetaminophen와는 다르게 아스피린은 에스트로겐 생산의 필수 효소가 되는 프로스타글랜딘스라고 불리는 종양성장 촉진 호르몬제를 방해한다” 라고 언급했다.

그는 아스피린이 이런 간접적 방식으로 유방내 에스트로겐 생성수치를 저하시킨다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 Motrin 이나 Advil 이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는 소염제는 아스피린의 작용과는 다르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여성들이 의사의 진료를 통하여 본인이 아스피린 사용이 적절한지 살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