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시 가볍게 입히고...성인에게 편한한 방 온도로
추운 날씨 동안, 아기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과한 담요와 옷을 사용하는 것이 위험한 고열을 야기시킬 수 있으며, 유아 돌연사 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ndrome, SIDS)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미국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NICHD)’가 최근 밝혔다. 아기들은 극단적인 온도에 민감하며, 자신의 체온을 잘 조절하지 못한다. 연구진은 여러 겹의 옷, 과도한 옷과 담요, 따뜻한 방 온도가 SIDS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연구진은 과도한 열 위험이 있는 아기들은 만져보면 뜨겁다고 전했다.
또, “부모와 보호자들은 수면 시 가벼운 옷을 아기에게 입혀야 하며, 성인들에게 편안한 방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부모들은 SIDS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한 가지 방법이 아기를 재울 때 항상 등에 업는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아기를 등에 업는 것, 과열을 피하는 것과 함께, 부모들은 딱딱하고 안전이 승인된 매트리스에 아기를 두어야 하며, 장난감, 베개, 과한 이불 등은 아기 침대 밖에 두어야 한다. 가벼운 담요를 아기의 가슴 정도까지만 올리고, 누비이불, 양털가죽, 혹은 유사한 부드러운 표면에 아기를 두는 것을 피해야 하며, 아기 주위에서는 절대 흡연을 하면 안 된다.
한편, ‘U.S.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에 따르면, 미국 내 아기 사망의 3번째 주요 원인인 SIDS는 2006년 2,30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다. 대부분의 SIDS 사망은 아기가 2~4개월 사이 일 때 발생한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