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환자에게 효과적

또한 이번 연구에서 심방세동을 동반한 심부전 환자의 경우 사망위험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Val-HeFT에 연구자로 참여한 이탈리아의 알도 마기오니 교수는 "Val-HeFT는 대규모 심부전 환자군을 대상으로 심방세동의 발생 및 예후를 평가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를 제공했다”면서 “디오반은 현재 권장되고 있는 심부전 치료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에서 독립적으로 작용하여 심부전 환자의 심방세동을 예방하는 것으로 이번 연구에서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번 발표된 Val-HeFT 추가분석결과에서, 디오반 투여군의 심방세동 발생률이 5.27% (n=132/2,506명)에 그친 데 비해, 일반적인 심부전 치료제와 함께 위약을 투여한 환자군의 심방세동 발생률이 7.86% (n=196/2,494명)로 나타나 디오반 투여 시 위험한 심방세동 발생률을 35%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계 최대 규모의 심부전 임상연구의 하나인 발사르탄 심부전 임상연구(Val-HeFT)는 스위스 노바티스사가 후원하는 임상연구로 세계 16개국 302개 의료센터에서 심부전 환자 5,010명을 대상으로 실시, 디오반이 심부전 환자의 사망률과 이환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한 바 있다.
또한, 유럽심장학회에서 발표된 심방 세동 감소 효과에 대한 결과는 심부전 증상에 대한 개선과 함께 심장에서 또는 폐로의 경로 중 응혈로 인한 뇌졸중이나 폐색전의 발생 위험과의 연관성도 있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한국노바티스 문학선 차장은 “앞으로도 Val-HeFT임상연구 분석을 통해 심부전에 관한 새로운 연구결과들이 계속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또 다른 대규모 디오반 임상연구인VALIANT(심근경색 후 환자 대상) 결과도 금년 중에 발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노바티스의 항고혈압제 디오반은 2002년 8월 미FDA로부터 ARB제제로서는 유일하게 심부전 치료제로 추가 적응증 승인을 받은 1차 고혈압치료제로, 현재 미국을 비롯해 독일, 프랑스, 영국, 캐나다, 일본 등 전 세계 80개국에서 판매 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3년3월 19일 ARB 계열로는 처음으로 심부전 치료제로 추가 적응증 승인을 받았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