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8 07:42 (금)
조산아에 '산화질소 사용' 폐기능에 도움 안돼
상태바
조산아에 '산화질소 사용' 폐기능에 도움 안돼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10.07.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험실 테스트와 달라...흑인아이의 경우 일부 효과
조산아에 대한 산화 질소의 사용을 조사한 새로운 연구에서 이 치료가 흑인이 아닌 아기들에게 있어서 폐 기능을 개선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 치료가 몇몇 아기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파리 대학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실험실 테스트에서 산화 질소가 폐가 완전하게 발달되지 않아 적절히 호흡을 할 수 없는 조산아들의 폐 성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그러나, 아기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 산화 질소 치료가 모든 아기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일관되게 나타나지는 않았다.

연구진은 산화 질소 가스 혹은 위약을 임신 24주~29주 사이에 태어난 조산아 800명에게 주었다. 아기들은 경미한 정도에서 중간 정도까지의 폐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으며, 7~21일 동안 치료됐다.

연구 결과, 산화 질소 치료는 아기들이 앞으로의 폐 문제들과 뇌 손상을 피하는데 도움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 연구 결과는 이러한 예방 치료 방법이 성공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치료는 흑인 아기들에게는 다소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연구들에서 흑인 아기들이 다른 아기들보다 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 포함된 아기들은 치료를 필요로 하기에는 너무 건강했으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 보고서는 ‘란셋’ 온라인판에 게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