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용 하이캄틴, 재발된 소세포폐암에 잠재적 효과

“토포테칸 주 1회 요법은 5일간 매일 투여하는 표준 요법에 비해 감염, 무기력 그리고 이상반응에 대한 위험성을 감소시키면서, 환자들에게는대단히 편리함을 주었다” 라고 미시건주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웨인주립대학 의과대학(Wayne State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부인과학/종양학과 조교수인 로버트 모리스 박사(Robert Morris, MD)가 밝혔다.
하이캄틴은 현재 미 식품의약국(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으로부터 플레티늄-타입(platinum-type) 화학요법제에 반응을 보였으나 재발된 환자들의 전이성 난소암 치료에 21일 주기로 연속 5일 동안 정맥 주사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승인 받았다.
28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기관, II상 시험 예비 데이터에 의하면, 주 1회 용량으로 정맥 투여된 하이캄틴은 재발된 난소암과 복막 부분에서 생긴 재발된 암, 두 가지 모두에 대하여 종양증식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한 환자들 사이에서 치료 시작 후 병이 다시 진행될 때까지 기간은32주(중간값) 였다.
“ 이 연구가 비록 비교시험은 아니지만, 토포테칸 주 1회 요법의 항암반응율(28%)이 표준 용법, 용량으로 투여 후 관찰된 항암반응율(19~33%)과 유사하다는 것을 제시했다. 이 연구는 또한 토포테칸으로 치료 후 처음 재평가에서, 반 이상(52%)의 환자들이 진행 없이 안정된 병적 상태를 가졌다는 것을 제시했다”라고 모리스 박사는 전했다.
이 연구는 주 1회 요법으로 하이캄틴을 투여한 결과 Grade III 또는IV 인 독성의 발현 빈도가 낮고 내약성이 우수함을 밝혀냈다. Grade III 또는IV의 호중구감소증(감염에 대항하는 백혈구 세포 감소), 혈소판감소증(혈액응고 세포 감소), 그리고 빈혈(혈구 세포 감소)은 주 1회 치료에서2% 미만으로 보고되었고, 각각 환자의21.4%, 7.1% 그리고 10.7%에서 보고됐다.
마찬가지로 위장관 독성과 무기력도 주 1회 치료에서 2% 미만으로 보고되었고, 각각 환자의7.1%와 14.3%에서 보고됐다.
혈액과 연관된 중증의 이상반응은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으며, 혈액과 연관된 이상 반응에 의한 투여의 연기 또는 중단은 10%만이 관찰됐다.
또한 이번 미국암학회(ASCO)에서는 임상시험 중인 하이캄틴 경구용 제형이 정맥 투여된 토포테칸과 유사한 효능을 나타낸다는 것을 제시한 새로운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300명의 암 환자들이 참여한 III 상 시험에서 경구용 토포테칸은 환자들에게 정맥주사에 비해 편리한 선택성을 제공하면서 정맥주사 토포테칸과 유사한 반응율과 생존률을 나타낸 것으로 밝혀졌다.
“경구용 토포테칸은 의사들에게 증진된 유연성과 편리함을 줄 것이며, 환자들에게는 정맥투여 화학요법제 투약스케줄의 고통을 완화시킬 것이다” 라고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위치한 암치료연구센터(Center for Cancer Care and Research)에서 임상연구프로그램 디렉터로 재직 중인 이 연구의 연구자John Eckardt M.D.박사가 밝혔다.
연구 참가자들은 모두 소세포폐암(small cell lung cancer;SCLC) 치료를 완료한 후, 적어도 3개월 이후에 재발된 환자들이며, 토포테칸을 5일 연속 경구투여 받은 환자 그룹(153명), 또는 5일 연속 매일 30분씩 정맥주사를 투여 받은 환자그룹(151명)으로 나뉘어졌고, 21일 주기로 반복되었다. 완전 관해나 부분 관해를 나타낸 후 2사이클을 더 투여한 다음 투여를 종료했다.
연구결과 전반적인 관해율(부분 관해와 완전 관해의 조합)은 경구투여시18.3%, 정맥투여시 21.9%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2차 치료 종료 시점인1년 생존률은 경구투여된 환자들에 대하여 33%, 정맥투여된 환자들에 대해서는 29%였다.
이 연구에서 구역질과 무기력은 경구투여와 정맥투여 토포테칸 모두에서 유사하였으나, 호중구감소증의 발현은 경구투여시 덜 나타났다. 더구나, Grade III 또는IV의 설사의 발현은 정맥투여에 대해 1.3%인 것에 비해 경구투여에서는 7.9%였다.
하이캄틴 주는 1996년 5월 미국 FDA로부터 허가를 득한 새로운 약리기전의 항암치료제로서 현재 국내에서는 1997년 7월 표준화학요법에 실패한 전이성 난소암의 치료 및 1차 화학요법에 실패한 재발성 소세포폐암 치료의 적응증으로 허가를 득하였다.
주성분인 토포테칸(topotecan)은 핵효소인 토포아이소머라제 I (topoisomerase I)을 억제함으로써 DNA 복제과정 중에 치명적인 DNA 손상을 야기시켜 항종양 효과를 나타낸다.
하이캄틴에 대한 자세한 처방 정보를 포함한 더 많은 정보는 www.hycamtin.com 또는 www.gsk.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