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8 20:12 (금)
독감 백신, '루푸스 환자'에는 효과 적어
상태바
독감 백신, '루푸스 환자'에는 효과 적어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9.08.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계를 활성화시키는 계절 독감 백신이 루푸스 환자들에게 있어서는 효과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네덜란드 흐로닝언 대학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인간 면역계는 예방 접종이 실시된 후 두 가지 방법으로 계절 독감 바이러스에 대해 계속 경보 태세를 갖춘다.

첫째, 면역계는 독감 바이러스에 특별히 반응하는 항체를 만들어내며, 둘째로 면역계는 독감 세균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몇몇 면역 T-세포들을 준비시킨다.

앞선 연구에서 항체 조정 백신 반응이 루푸스 환자들에게서 약한 것으로 이미 나타난 바 있으며, 54명의 루푸스 환자와 건강한 대조군이 포함된 이번 새로운 연구에서 이 같은 연구 결과가 다시 확인됐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예방 접종에 대한 T-세포의 활동이 면역성이 주어진 건강한 대조군에 비해 독감 예방 주사가 주어진 루푸스 환자들에게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세포 조정 반응에 있어서 이 같은 감소는 프레드니손(prednisone)과 아자티오프린(azathioprine)의 이용과 관련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독감 예방 접종이 루푸스 질환 활성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임상의들은 이 같은 병용 시의 단점이 독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병률과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프레드니손과 아자티오프린이 주어진 환자들에게서 특히 그러하다는 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연구진은 대체 독감 예방 접종이 루푸스 환자들에게 더 나은 예방 효과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Arthritis &Rheumatism’에 게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