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환자영양관리..암치료 효과 향상시켜
상태바
환자영양관리..암치료 효과 향상시켜
  • 의약뉴스 조현경 기자
  • 승인 2009.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방사선종양학회 2009년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돼
대한방사선종양학회(이사장 연세의대 서창옥 교수)가 지난 8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2009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항암화학방사선치료(concurrent chemoradiotherapy)의 지지요법(supportive care)’이라는 주제로 ▲표적치료제를 통한 동시항암화학방사선치료 (Hak Choy, UT Southwestern Medical Center) ▲방사선치료 동안의 영양 관리 (전미선, 아주의대) ▲구강내 점막염 (이상욱, 울산의대) ▲메스꺼움, 구토와 설사 (김진희, 계명의대) ▲방사선치료와 연관된 피로 (박희철, 성균관의대) ▲심리적 지지 (함봉진, 서울의대) ▲통증관리 (홍영선, 가톨릭의대) ▲재활-림프절 부종 (염창환, 가톨릭의대) 등에 관한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美 MD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 데이빗 로젠탈(David I. Rosenthal) 박사가 방한, ‘항암화학방사선치료의 지지요법’이라는 주제로 한 연구내용을 발표했다.

데이빗 로젠탈( David I. Rosenthal) 박사는 ‘두경부암 방사선치료 시 환자를 위한 적극적인 영양관리를 통해서 치료 중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체중감소, 식욕감퇴의 문제와 구강건조, 점막염, 연하곤란, 연하통, 구토, 설사 등과 같은 기능적 장애 증상을 최소화해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고 발표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영양 불량 상태인 23명의 암 환자들에게 방사선 치료 10~15일전에 경구 영양 보충을 실시한 경우에는 체중이 증가된 반면, 영양지원을 받지 못한 환자의 경우 58%가 체중이 감소됐고 42%는 방사선치료가 지연되는 결과를 가져와 영양지원(Nutritional support)이 방사선치료 중단을 예방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그는 “암 환자의 40~80%가 체중 감소를 경험하고 있으며, 6%의 체중 감소 시 치료 지연, 감염률 증가, 재원기간 및 입원률 증가로 환자의 삶의 질 저하 등 암 치료를 방해하는 심각한 문제들이 야기된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에서는 두경부암 방사선치료 시 환자가 연하곤란으로 인해 음식물 섭취가 어려운 경우에는 코나 위에 튜브를 넣어 영양액(특수의료용도식품)을 직접 주입하는 등 적극적인 영양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총정맥영양요법(TPN)의 실시는 오히려 암세포를 자극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MD앤더슨암센터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총정맥영양요법은 실시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하면서, 방사선치료 중에 적절하고 적극적인 영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최두호(성균관의대) 교수의 ‘젊은 한국인 유방암 환자에서 BRCA1/2 돌연변이와 호르몬 수용체, HER-2 상태에 관한 연구’ 논문이 2008년도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