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9 13:36 (목)
PPI 계열 속쓰림 약, 플라빅스 방해
상태바
PPI 계열 속쓰림 약, 플라빅스 방해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9.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시 복용시...심장 마비·뇌졸중 입원 위험 증가
미 보건 당국이 인기있는 항혈전제 플라빅스(Plavix, clopidogrel)의 작용이 몇몇 속쓰림(heartburn) 약물에 의해 중화되어질 수 있다는 보고들을 연구 중에 있다고 AP 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치명적인 혈전을 막는데 사용되는 플라빅스는 전세계 9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처방되어 왔다. 이 약은 위를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종종 프로톤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s)라는 속쓰림 약물과 함께 처방된다.

몇 달 전, 연구진이 플라빅스와 이 같은 속쓰림 약물을 복용한 환자들이 가슴 통증, 심장 마비 혹은 뇌졸중으로 입원하는 위험이 현저하게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러한 속쓰림 약물들은 플라빅스가 신진대사 되는데 필요한 간 효소를 방해할 수 있다.

미FDA는 플라빅스와 프로톤 펌프 억제제 간의 상호 작용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H2 차단제(H2 blockers) 계열의 또 다른 속쓰림 약물들이 플라빅스를 방해한다는 증거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FDA는 환자들이 플라빅스를 계속 복용해야 하지만, 항혈전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속쓰림 약물을 처방할 때 의사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