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17 20:40 (금)
노인혈압 추운 날씨더 심해진다
상태바
노인혈압 추운 날씨더 심해진다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9.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결과...겨울 동안 더 많이 나타나
바깥 기온이 떨어지면, 노인에게 있어서 혈압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파리 ‘Institut National de la Sante et de la Recherche Medicale’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이 65세 이상 노인 8,801명을 조사한 결과, 계절 변화와 함께 최고 혈압과 최소 혈압이 상승하고,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최고 혈압은 여름보다 겨울에 5포인트 더 높았다. 고혈압의 경우가 겨울 동안에는 참가자들의 33.4%에게서 발견됐으나, 여름 동안에는 23.8%에게서만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 같은 상관 관계에 대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스트레스 반응과 같은 무의식 중의 작용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감 신경계의 기능 혹은 노인에게서 바뀌어진 혈압 조절 메커니즘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연구진은 혈압의 계절적 변화가 앞선 연구들에서 지적된 바 있으나, 노인에 대해서 특정적이지 않았다고 이번 연구 배경을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혈압과 외부 기온간의 인과 관계를 증명하지는 못했으나, 관찰된 관계는 노인들의 혈압 관리를 위해 중요한 것일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게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