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12:11 (화)
알츠하이머 치료약, 행동·심리 문제도 치료
상태바
알츠하이머 치료약, 행동·심리 문제도 치료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12.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 안전하고 효과 우수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인지 증상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이 공격성, 유주성, 망상증과 같은 행동적, 심리적 증상에 대해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인디애나 의대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이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행동적, 심리적 증상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3가지 인기있는 콜린에스테라아제(cholinesterase) 억제제의 효과를 조사한 결과, 이 약물들이 인지력 손상을 개선시키는데 사용되는 용량과 같은 용량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약 90%는 행동적, 심리적 증상들을 가지고 있다. 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는 기억, 사고, 판단을 돕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뇌 화학 물질의 수치를 상승시킨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말라즈 부스타니 박사는 “알츠하이머병의 행동적, 심리적 증상들을 관리하는데 현재 사용되는 항정신병 약물들에 대한 안전한 대체약이 필요하다. 우리가 분석한 이 연구의 결과들은 고무적이며, 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대체약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부스타니 박사는 “콜린에스테라아제 억제제는 충분히 이용되지 않고 있으며,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10% 이하에게 3달 이하 동안 보통 처방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러한 약물의 적절한 사용을 판단하도록 임상의들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에 게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