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지형태 폴리머 솔벤트로 구성
22일 FDA는 환자들이 매일 산 환류(Acid Reflux)를 막기 위해 매일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되는 영구적인 이식을 승인했다.'Boston Scientific' 사에서 만들어진 엔터릭스(Enteryx)는 식도와 위 사이의 근육으로 된 밸브로 가기 전 물질과 같은 스폰지 형태로 고체화시키는 폴리머와 솔벤트 액제이다.
이 약의 목적은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벨브를 강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FDA는 GERD(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치료제로 종종 가슴앓이를 야기시키는 엔트릭스를 승인했다. 6천만명 이상의 미국 성인이 GERD를 경험하고 있고, 이 가운데 2천5백만명은 매일 GERD 증상을 겪는다고 FDA는 밝혔다.
FDA는 "이 장치는 약물 복용을 감소시키거나 전혀 복용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GERD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그리고, "8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12달간의 연구에서 2/3은 프로톤 펌프 반응억제제로 알려진 약물 복용을 계속하지 않아도 됐고, 9%는 적어도 절반정도까지 복용량을 감소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식 전에 약물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해봤을 때 72%는 증상이 호전됐다.
프로톤 펌프 반응억제제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프릴로젝(Prilosec)과 넥시윰(Nexium), 프리베이시드(Prevacid)등이 포함된다.
FDA는 GERD 증상을 가지고 있고 프로톤 펌프 반응억제제를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 있어서 엔터릭스 사용을 승인했다.
'Boston Scientific'사의 Michael Phalen 사장은 "엔터릭스 제조사는 약물의 이용을 줄이거나 끊고자하는 GERD 환자들에게 이 제품이 어필할 것이지만, 역류를 막는 수술을 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그리고, "회사는 GERD 때문에 프로톤 펌프 반응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미국인이 1500만명 정도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이 들중 10~15%는 엔터릭스와 같은 장치에 대한 임상 참가자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의사들은 환자들의 입과 기도를 통해 튜브를 삽입함으로써 엔트릭스를 이식하고, 기도와 위 사이에 근육 벨브에 액제를 주사하게 된다.
이 과정은 내시경 검사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의 연구기간동안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은 보통 2주안에는 줄어드는 가슴뼈 아래의 통증이였다고 FDA는 밝혔다. 다른 일반적인 부작용은 일시적으로 삼키기 힘든 것과 열, 목이 쓰라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