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8:51 (금)
스타틴 심장보호 효과 정말 있나
상태바
스타틴 심장보호 효과 정말 있나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약과 비교 임상... 2년만에 중단
폭넓게 사용되는 고지혈증 치료제 크레스토(Crestor, rosuvastatin)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 않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심장 마비, 뇌졸중과 다른 나쁜 상태에 대해 보호 효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Brigham and Women's Hospital’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이 약이 주어진 환자들은 동맥 경화와 관련이 있는 염증 과정에 대한 표지인 CRP(C-reactive protein)의 수치가 높았다.

높은 수치의 CRP를 가진 사람들은 심혈관 문제 위험이 더 높으며, 모든 심장 마비와 뇌졸중의 절반 정도가 낮은 LDL 수치를 나타내는 건강한 사람들에게서 발생한다.

스타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더해, CRP 수치를 낮추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JUPITER’ 임상 시험에서는 데시리터 당 130mg 이하의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나타내며, 리터 당 2mg 이상의 CRP 수치를 나타내는 1만 8천명의 남성과 여성들에게 무작위로 매일 20mg의 크레스토 혹은 위약을 주었다.

이들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병력이 없었으며, 남성들은 50세 이상이었고, 여성들은 60세 이상이었다.

이 약이 심장 마비, 뇌졸중, 사망을 포함한 심혈관 문제를 1차 종료점에서 44%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이 임상은 계획된 4년의 추적 조사 기간 중 단 2년 만에 중단됐다.

크레스토는 LDL 수치를 50%까지, CRP 수치는 37%까지 감소시켰다.

뉴욕 대학의 ‘Langone Medical Center’의 하워드 웨인트라웁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이 약으로부터 잇점을 얻을 수 있는 다수의 사람들로 약의 사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생각된다”고 전했다.

또, “적당한 LDL 수치를 나타내는 사람도 다른 위험 요소가 있을 경우 상당한 심혈관 위험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사가 지원했으며, 연구 결과는 ‘American Heart Association’ 연례 학술 회의에서 발표됐다. 또, 연구 보고서는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