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유방암학회지, 국제논문인용지수 등재
상태바
유방암학회지, 국제논문인용지수 등재
  • 의약뉴스 김도윤 기자
  • 승인 2008.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및 임상세부 분야 관련학술지로는 국내 최초

한국유방암학회(이사장 이민혁 순천향대의대)의 공식 학술지인 한국유방암학회지(Journal of Breast Cancer)가 과학기술논문 인용지수(SCIE Scientific Citation index expanded)를 부여받아 국제적인 검색 시스템에 등재됐다.

한국유방암학회지의 SCIE 등재는 특정 암(癌) 관련 학술지로는 국내 최초이며, 임상 세부 전문 분야 학술지 중에서도 처음으로, 우리나라의 유방암연구가 세계적인 수준임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한국유방암학회지는 영문논문 뿐만 아니라 한글논문도 같이 게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학기술논문 인용지수(SCIE)를 받은 것은 저자명, 초록, 도표, 인용문헌 등 논문의 기초구성요소를 영문으로 잘 관리하고, 내용과 구성이 우수 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

한국유방암학회지 편집위원장인 오세정교수(가톨릭의대)는 2001년부터 학회지의 SCI의 등재를 목표로 10개년 계획을 수립, 추진해 왔는데 계획보다 빨리 목표를 달성해 기쁘다”며 “한국유방암학회는 이번 SCIE 등재를 비롯해, 2009년 세계유방암학회 학술대회(GBCC 2009) 개최 등으로 명실 공히 국제적인 권위의 학회로 인정받게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핵심(SCI core)과 확장(SCIE)으로 나눠 관리하는 과학기술논문 인용지수는 특정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이 타 학술지에 얼마나 많은 빈도로 인용되는가를 측정하는 지표로 논문의 국제적인 학문적 가치를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한편,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행하는 대한 의학학술지 편집인협의회에 가입된 의학학술지 중 과학기술논문 인용지수를 부여받고 있는 학술지는 14종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