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ARB 계열약, '알츠하이머 발병률' 낮춰
상태바
ARB 계열약, '알츠하이머 발병률' 낮춰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행 늦추는 것과도 관련...보스턴 의대 연구진 밝혀
혈압 약 앤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angiotensin receptor blockers, ARBs)의 사용이 알츠하이머씨 병의 발병률을 낮추고, 진행을 늦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스톤 의대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미국 정부 데이터에 대한 연구진의 분석에서 ARB 계열약을 복용한 환자들은 이 약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알츠하이머씨 병 혹은 다른 형태의 치매 발병 위험이 35~40%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이번 연구에서는 ARB 계열약을 복용했던 알츠하이머씨 병 혹은 치매 환자들은 정신 착란이 발생하거나, 요양원에 입원하게 되거나, 혹은 사망하게 될 위험이 45%까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알츠하이머씨 병 혹은 치매를 진단받기 전이나 진단받는 동안 뇌졸중으로 고통받았던 환자들은 특히 ARB 계열약 복용으로 잇점을 얻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가 ARB 계열약이 알츠하이머씨 병과 치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 줄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를 이끈 벤자민 울로진 박사는 “이미 치매가 발병한 사람들에게 있어서도 ARB 계열약의 사용이 뇌 기능 저하를 지연시키고, 요양원에 입원하지 않도록 환자들을 도와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연구는 혈압 혹은 심혈관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다른 약물과 ARB 계열약의 효과를 비교했기 때문에 특히 흥미롭다. 이 연구는 ARB 계열약이 알츠하이머씨 병 혹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있어서 다른 혈압 약, 심혈관 약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ARB 계열약이 왜 이로운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지만, 이 약이 혈관 손상으로부터의 신경 세포 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주거나, 혈관 손상 후 신경 회복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혈관 손상은 뇌 기능을 감소시키고, 치매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손상을 감소시키는 것은 치매를 막아주거나, 치매 진행을 늦출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시카고에서 열린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lzheimer's Disease’에서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