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01 06:03 (수)
진통제 정기복용, '난소암 위험 효과' 없다
상태바
진통제 정기복용, '난소암 위험 효과' 없다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7.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이상 사용자...오히려 위험 증가 요주의
아스피린, 이부프로펜(ibuprofen)과 같은 OTC 진통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난소암 위험을 감소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Fred Hutchinson Cancer Research Center’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연구진은 “염증은 난소암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배란과 연관되어 작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아스피린, 다른 NSAID 계열약(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과 같은 항염증성 효과를 가진 약물들이 난소암 발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한 치료 방법으로써 조사된 바 있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인구에 기초한 연구에서 난소암을 진단받은 여성들 812명과 대조군 1,313명의 진통제 사용을 평가했다. 개인적인 인터뷰를 통해 전 해의 사용을 제외한 진통제 사용이 조사됐다.

총 1,007명의 여성들(47%)이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혹은 다른 NSAID 계열약을 최소 6개월간 1개월 당 5일 이상씩 앞서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세트아미노펜, 아스피린과 난소암 위험 관계를 관찰한 결과, 경미하게 위험을 증가시켰다. 이와 같은 위험 증가는 10년 이상 동안 이 약물들을 사용한 여성들에게서 주로 발견됐으며, 아세트아미노펜은 80% 위험을 증가시켰고, 아스피린은 60% 위험을 증가시켰다.

그러나, 아스피린을 사용했던 여성들 가운데, 앞선 5년 안에 정기적인 사용을 시작한 여성들은 난소암 위험이 약 40% 감소했으며,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한 여성들은 약 30% 위험이 감소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가 이러한 약물을 사용하는 여성들이 난소암 위험이 실제로 증가한다는 증거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이 연구 보고서는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에 게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