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5-18 06:01 (토)
항생제ㆍ보톡스 등 62개약물, 안과문제 발생
상태바
항생제ㆍ보톡스 등 62개약물, 안과문제 발생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퍼블릭 시티즌 ... ‘Drug Safety’지 게재된 내용 요약
안과적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62개의 약이 있으며, 환자와 의사들은 이러한 위험에 대해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고 비영리 소비자 단체인 퍼블릭 시티즌(Public Citizen)이 최근 웹사이트(WorstPills.org)를 통해 밝혔다.

눈은 수많은 형태의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물은 각각 형태의 세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62개의 약은 백내장, 녹내장, 시신경 질환, 망막 이상, 눈꺼풀과 결막 질환, 안과 수술 합병증을 포함한 다수의 안과적 문제들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퍼블릭 시티즌은 전했다.

퍼블릭 시티즌의 이번 발표 내용은 ‘Drug Safety’지에 게재된 연구 보고서를 요약한 것이다.

이 단체는 많은 의사들과 환자들이 약물이 신체의 다른 부위에 미치는 부작용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반면, 눈에 대한 가능한 위험은 종종 고려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퍼블릭 시티즌은 안과적 문제들을 야기시킬 수 있는 약물들에는 류머티즘성 관절염, 낭창, 아메바, 말라리아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클로로퀸(chloroquine)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hydroxycholoroquine), 항생제 리네졸리드(linezolid), 결핵 치료제 에탐부톨(ethambutol),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 알파-1 차단제, 보툴리누스 독소(botulinum toxin, Botoxz), 모르핀, 콜린 억제제와 아드레날린 작용성 약물 범주에 속하는 약들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