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한 사업소개 및 결과물 공개
식약청 국립독성연구원 위해도평가과에서는 4일 KNTP(독성물질국가관리사업, National Toxicology Program in Korea) 홈페이지를 오픈 하고, 7일 오후 4시 식품의약품안전청 본관 3층 중회의실에서 시연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KNTP 홈페이지는 2002년도에 시작한 독성물질 국가관리사업의 홍 보와 결과물의 공유 및 체계적 관리를 위해 준비된 것으로 "식품·의약품 등의 독성관리 정보화 사업"의 지원으로 제작되었으며, 인터넷주소는 http://kntp.nitr.go.kr 이다.
KNTP 홈페이지의 특징은 상세한 사업소개 및 결과물의 공개로 타 관련부처, 학계, 연구계 등에서 중복연구를 피할 수 있다는 것과 독성정보 DB, 모니터링자료 DB가 함께 구축되어 관리된다는 것이다.
독성정보 DB는 식품·의약품 등과 관련된 유해물질의 국내·외 최근 정보를 보기 쉽게 요약하여 공개하므로 관련정부기관, 학계, 연구계, 산업계 등에서 공통된 독성정보를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모니터링 자료 DB는 식품·의약품과 관련된 유해물질 모니터링자료의 장기적 활용을 위하여 준비된 것으로 대표성 있는 위해성평가를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모니터링자료 DB는 몇몇 사용자를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는데 추후 유관부처와의 연계된 활용을 계획하고 있다.
KNTP홈페이지에서는 KNTP사업소개 외에도 연구과제, 학회정보, 연구동향, 물질추천 공지사항, 최신뉴스 등의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창민 기자(mpman@newsmp.com)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