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14:57 (목)
주사형 자이프렉사는 안전한가?
상태바
주사형 자이프렉사는 안전한가?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2.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참여 일부 환자, 의식불명 혼수상태 빠져

장시간 작용하는 일라이 릴리사(Eli Lilly &Co.)의 주사형 자이프렉사(Zyprexa)가 몇몇 정신 분열증 환자들에게 있어서 안전하다고 미FDA 자문단이 최근 권고했다.

그러나, 다우 존스 뉴스와이어(Dow Jones Newswire)의 보도에 따르면, 외부 전문가 자문단은 이 약이 심한 진정 작용과 관련이 있어 임상 연구에 참여한 일부 환자들에게서 의식 불명과 혼수 상태가 야기됐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같은 부작용은 이 약이 주어진 2,045명 중 24명에게서 발생됐다. 이 환자들 모두는 회복됐으며, 대부분은 이 약에 추가적인 주사가 주어졌다.

자문단은 장시간 작용하는 주사형 자이프렉사의 사용은 경구용 약물에 대한 만성 불순응 병력이 있는 정신 분열증 환자에게로 제한되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일부 전문가들은 다른 치료제가 먼저 시도되어지고 나서 사용되는 2차 치료제로 이 제품을 FDA가 승인할 것을 권고했다.

FDA가 반드시 자문단의 의견을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보통은 따르는 편이다.

한편, 임상 시험에서 장시간 작용하는 자이프렉사가 체중 증가, 혈당 변화, 고지혈증과도 관련이 있었다. 이러한 부작용들은 경구용 자이프렉사와 다른 유사 약물들과도 관련이 있다.

현재, 자이프렉사는 미FDA에 의해 정신 분열증과 양극성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1일 1회 복용하는 경구용 약물로 승인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