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이아 연구진...사람에 따라 효과 달라
어떤 사람들에게는 고혈압 약물을 아침 대신 밤에 복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이탈리아 연구진에 의해 최근 발표됐다. 연구진은 이러한 간단한 변화가 심장과 신장 질환 위험이 증가된 사람들의 혈압 패턴을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혈압은 잠을 자는 동안 10~20%까지 떨어진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이 동맥에 약간의 휴식을 주기 위해 발생할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밤에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 고혈압 환자들은 이러한 혈압 감소를 경험하는 다른 고혈압 환자들보다 심각한 심장 질환 발병 위험이 더 높다.
만성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밤에 혈압 감소를 경험하지 않는 경우가 되기 쉬우며, 이것은 신장 손상 악화와 심장 질환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번 연구에서는 신장 질환이 있는 32명의 밤 시간 혈압 감소 비경험자들이 아침 대신 밤에 고혈압 약을 복용하기 시작했다. 2달 내에 거의 90%의 사람들이 밤 시간 혈압이 평균 7 포인트 감소했다.
또, 개선된 신장 기능의 징후도 있었다. 한편, 환자들은 어떠한 부작용도 경험하지 않았으며, 낮 시간 혈압 증가도 경험하지 않았다.
이 연구 보고서는 ‘American Journal of Kidney Diseases’ 12월호에 게재되어 있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