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투석 후 출혈 발견
BBC News 7일자는 신장 질환 혹은 고혈압 환자들은 절대 저쿠지(jacuzzis)를 사용하면 안 된다고 보도했다.저쿠지 사용 후 죽은 대부분의 독일 남성 환자의 경우를 보면 알 수 있다.
36세의 신장병 말기 환자가 저쿠지를 사용한 이후로 신장 중 하나에서 출혈이 있었다. 의사들은 이 출혈이 신장 내 수압에서 야기된 것이라고 믿었다. 이 환자는 투석하기까지 출혈의 어떤 징후도 보이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이 환자는 복부 통증과 구토를 호소했고, 혈압 또한 올라갔다.
의사들의 폭 넓은 조사 후에 문제의 원천을 찾아낼 수 있었다.
환자들은 신장에 터지기 쉬운 낭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압에 더욱 상처받기 쉬웠다.
베를린의 Charite 대학병원의 의사들은 신장 투석 물질 중에 혈액의 응고를 방해하는 물질이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것은 혈액 응고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게도 처방되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Lutz Liefeldt박사는 신장병 환자들이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물질을 투석할 경우 많은 양의 혈액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특별한 위험이 따를 수 있다고 밝혔다.
Liefeldt박사는 "혈압이 높은 환자라면, 몸 전체의 혈관 압력도 상당 할 것이다. 혈압이 높은 환자들 또한 저쿠지 사용을 삼가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리고, 이것은 혈관의 작은 손상에도 많은 출혈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몇몇 환자들에게 엄청난 위험이라고 전했다. 연구진은 의학 전문지 Lancet에서 이 점을 강조했다.
이미 많은 병원에서 혈압이 높거나 임신 중인 여성들은 저쿠지를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충고한다.
몇몇 연구에서는 저쿠지가 일부 환자들에게는 유익한 것이라 했는데, 1999년 미국 연구진들은 저쿠지가 당뇨병을 돕는다고 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