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21 16:58 (월)
도매 재고, 한 방에 해결한다
상태바
도매 재고, 한 방에 해결한다
  • 의약뉴스 박현봉 기자
  • 승인 2007.02.26 00:0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배 엔팜 대표 인터뷰
▲ 김종배 대표는 도매업계의 재고를 해결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하게 됐다고 말했다.

도매업체의 대표적인 고민 거리 중 하나는 재고문제.

작게는 억대에서 부터 많게는 수 십억원에 이르는 재고로부터 자유로운 곳은 한 곳도 없다. 이런 가운데 재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업체가 있어 관심을 끈다.

지난해 7월에 문을 열었다 리모델링 통해  2월에 다시 오픈한 도도매사이트 엔팜이 그 업체다.

그 자신이 '리더스팜'이라는 도매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김종배 엔팜대표는 "도매업체마다 쌓여 있는 재고를 보다 못해 해결책으로 엔팜을 설립했다"고 말했다.

고등학교 후배가 운영하는 '엔트렌드'라는 회사와 힘을 합쳐 저비용으로 사이트를 구축해 '온라인 의약품 벼룩시장' 을 만든 것이다.

김대표는 "특히 재고처리를 하기 힘든 중소도매업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월 5만원의 저렴한 회비로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고 말핶다.  수익보다는 업계의 애로점을 해결하기 위한 만든 회사 이기 때문이다.

박대표는 "재고처리를 위해서는 도매업계, 특히 원로급 인사들이 경영하는 대형업체가 중소업체들과 상생하는 마인드를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의약품분야가 정착되면 앞으로 건강식품과 의약부외품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나아가 중소제약사와도 함께 사업을 벌일 구상이다. 곧 도입할 '구인구직'메뉴도 중소업체에게 필요한 중요한 아이템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의약품 DB로는 전국최다인 3만여 품목을 보유하고 있다"는 김대표는 "도매업계가 사용하는 판매단위로 구축해 편리하게 사이트에 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7월 처음 구축했을 때는 사려는 회원만 있었고 팔려는 회원이 없어 재고교환이 일어나지 않았었다. 올 2월에 새로 오픈할 때는 어느 정도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현재 4천 품목 이상의 교환이 일어나고 있다.

회원업체의 보안 때문에 전자상거래가 아닌 정보공유형태로 운영되는 엔팜은 전국적인 범위의 도도매사이트로 도매업계간의 상생협조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회원 확보가 관건"이라는 그는 "인터넷을 통한 상생네트워크 구축에 도매업계가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현재 100여곳의 회원사를 확보한 엔팜은 올 3월에 300곳의 회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중소업체를 경영하는 젊은 대표들이 이해를 쉽게 하는 편이지만 만나기가 쉽지않다"는 박대표는 "이메일이나 팩스, 방문 등을 통해 최대한 접촉을 시도한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여기에다 재오픈 시기의 선정이나 홍보 부족의 문제도 있었다. 

"20여년간 종사해온 도매업계에 족적을 남기고 싶다"는 박대표는 "많은 업체들이 회원으로 가입해 엔팜이 활성화되면 상생문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엔팜 2007-03-02 10:29:46
엔팜은 구매나 판매에 대하여 전여 관계하고 있지않습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의약품이나 팔고자하는 또는 교품하고 싶은품목을 가입회원사 도매업체끼리 결정하고 판단하여 진행시키는 의약품 도매장터 입니다. 전국 의약품도매가 교류할수있는 최초의 도도매 장터입니다. 제약사와는 전혀 관계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구색을 가춘 대형의약품도매의 새로은 판매시장 진출의 교두보도 될 수 있으며 지금 회원사로 가입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www.npharm.net 으로 들어 오시면 초기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엔팜은 이익을 추구하는 업체가 아닙니다.

정보맨 2007-02-28 13:26:06
정보를 빼내서 정보장사를 하려는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전에도 이런 회사가 있었다. 제약사에 정보팔고 그래서 약 싸게 받고 뭐 그런 회사는 아니겠지

모닝콜 2007-02-28 13:12:12
지오영 등 대형 물류도 포함 할 수 있는지 알고 싶네요.

지나가다 2007-02-28 13:11:12
오 기다리던 회사네요. 가입 절차 등 자세한 내용 좀 알고 싶은 데요.

김종배 2007-02-27 10:33:39
앞으로 닥처올 험난한 유통 환경은 모든 의약품도매인들에게 고난의 길을 예고하고 있습니다.따라서 우리 의약품 도매인 모두가 함께 뭉처 다가오는 유통환경을 극복하는 지혜와 힘을 모을때 입니다.제약사의 무리한 담보등은 중소형 도매에게 의약품구입에 어려움을 주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또한 거점도매화되는 현실에서는 더욱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엔팜의 역활이 여기에 있습니다.창고에 있는 부동재고가 다른도매에는 급하게 필요할수가 있고, 급하게 필요한 의약품을 안정적으로 공급처를 다량확보 할수 있다면 서로 힘이 되지 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