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7 06:17 (수)
성분명 처방, 구체적 실천 이제부터다
상태바
성분명 처방, 구체적 실천 이제부터다
  • 의약뉴스
  • 승인 2006.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분명 처방에 대한 가시적 성과가 나왔다.

비록 약사출신 의원의 질의로 빛이 조금 바래긴 했지만 유시민 장관이 성분명 처방을 하겠다고 국감에서 답변한 것은 성과 중 성과다. 

성분명 처방이 제약사 리베이트를 없애고 국산약 활성화를 위한 만능키는 아니다. 오히려 지금보다 만연되고 타락된 리베이트의 사슬이 더욱 견고해 질 것을 염려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적어도 지금의 의사 독단 처방에 제동은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하겠다고 했으니 언제 어떻게 시행하느냐 하는 구체적인 안이 나와야 한다. 다시말해 성분명 처방 로드맵이 제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막연히 국공립병원 부터 하겠다는 것에 그쳐서는 안된다. 후속 조치를 빠른 시일내에 차질없이 진행해야 한다.

그리고 차제에 제약사 마케팅의 어려움을 해소할 방안도 찾아야 한다.

그동안 제약사는 처방권을 쥔 의사 상대로 마케팅을 전개해 왔다. 하지만 성분명 처방이 광범위하게 진행되면 제약사는 의사는 물론 약사까지 마케팅을 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쉽게 말하면 의사에게만 뒷돈을 주던 것을 이제는 약사에게 까지 범위를 넓혀야 하는 부담이 그것이다. 가뜩이나 영업부진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제약사들이 수 만명의 약사를 상대로 처방 마케팅을 해야 하는 현실은 성분명 처방의 검은 그림자다.

벌써 부터 성분명 처방에 대비해 약사에게 줄 돈 걱정을 하는 제약사들이 늘고 있다.

 복지부는 성분명 처방을 계기로 의사ㆍ 약사에게 주는 뒷돈의 검은고리를 철저히 끊는 제도적 장치도 아울러 마련할 것을 우리는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