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8 00:01 (금)
아스트라제네카 임핀지, 초기 위암 재발 감소 입증
상태바
아스트라제네카 임핀지, 초기 위암 재발 감소 입증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5.03.10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 전후 보조요법으로 효과...생존 혜택 경향 나타나

[의약뉴스] 아스트라제네카의 면역항암제 임핀지(성분명 더발루맙)가 초기 단계 위 및 위식도접합부 암 환자의 질병 재발 위험을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아스트라제네카의 임핀지 기반 병용요법은 절제 가능한 초기 단계 위 및 위식도접합부 암 환자의 무사건 생존기간을 표준 치료 대비 유의하게 개선했다.
▲ 아스트라제네카의 임핀지 기반 병용요법은 절제 가능한 초기 단계 위 및 위식도접합부 암 환자의 무사건 생존기간을 표준 치료 대비 유의하게 개선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MATTERHORN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됐다고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임핀지와 표준 치료인 FLOT(플루오로우라실, 류코보린, 옥살리플라틴, 도세탁셀) 화학요법 병용요법은 1차 평가변수인 무사건 생존기간(EFS)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수준으로 개선했다.

환자들은 수술 전 및 수술 후 보조요법으로 임핀지 + 화학요법 병용요법을 투여 받았고 이후 임핀지 단독요법을 투여 받았다.

이 임상시험은 절제 가능한 초기 단계 및 국소 진행성(2기, 3기, 4A기) 위 및 위식도접합부 암 환자 948명을 등록했고 임핀지 + 화학요법 병용요법과 수술 전후 화학요법을 비교 평가했다.

임상시험 2차 평가변수인 전체 생존기간(OS)의 경우 중간 분석 시점에 임핀지 기반 요법이 긍정적인 경향을 강하게 보인 것으로 관찰됐다.

이 임상시험은 전체 생존기간을 계속 추적할 예정이다. 전체 생존기간은 최종 분석에서 공식적으로 평가될 것이다.

임핀지 및 FLOT 화학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각 약물의 알려진 프로파일과 일치했고 새로운 안전성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전에 보고된 주요 2차 평가변수인 병리학적 완전 관해(pCR)에 대한 중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임핀지 병용요법 투여군은 수술 전 화학요법 단독 투여군에 비해 병리학적 완전 관해율이 2배 이상인 것으로 분석됐다(각각 19%, 7%).

자세한 임상시험 데이터는 향후 학회에서 발표될 것이며 전 세계 규제당국과 공유할 예정이다.

미국 메모리얼슬론케터링암센터의 옐레나 얀지지안 박사는 “위암 환자들은 근치적 목적의 수술 및 화학요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질병 재발 위험이 높고 예후가 좋지 않다"면서 "MATTERHORN의 흥미로운 데이터는 더발루맙 기반의 수술 전후 보조요법이 암 재발 위험을 줄이는 등 환자 결과에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항암제 최고개발책임자 겸 최고의료책임자 크리스티안 마사체시는 “MATTERHORN은 절제 가능한 위 및 위식도접합부 암 환자의 무사건 생존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최초의 면역치료제 임상 3상 시험"이라며 " 임핀지를 통한 수술 전후 접근법은 새로운 치료법이 환자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암 초기 단계로 치료를 확대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지난달에 아스트라제네카는 작년 실적을 발표하면서 임핀지를 2025년에 종양학 부문의 주요 성장 동력 중 하나로 꼽았다.

방광암 및 소화기암에 대한 새로운 승인을 통해 성장의 다음 단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미국에서 임핀지는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 담도암, 간세포암, 자궁내막암에 대한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작년 한 해 임핀지 매출은 고정환율 기준 전년 대비 21% 증가한 47억17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