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8 00:01 (금)
FDA, 뉴로크린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치료제 승인
상태바
FDA, 뉴로크린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치료제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12.16 0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치료 패러다임 제시...1주일 내 美 출시 예정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희귀 유전질환인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CAH)에 대한 새로운 치료제를 승인했다.

미국 제약사 뉴로크린 바이오사이언스는 FDA가 전형적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을 가진 4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환자에서 안드로겐 조절을 위한 글루코코르티코이드(스테로이드) 대체요법의 보조치료로서 크레네시티(Crenessity, crinecerfont) 캡슐 및 경구 용액을 승인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발표했다.

▲ 뉴로크린의 크레네시티는 전형적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성인 및 소아 환자에서 안드로겐 조절을 위해 글루코코르티코이드와 병용하도록 승인됐다.
▲ 뉴로크린의 크레네시티는 전형적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성인 및 소아 환자에서 안드로겐 조절을 위해 글루코코르티코이드와 병용하도록 승인됐다.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은 생명에 필수적인 코르티솔, 알도스테론, 부신 안드로겐 같은 부신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효소 결핍을 초래하는 희귀 유전질환이다.

크레네시티는 강력하고 선택적인 경구용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방출인자 1형 수용체(CRF1) 길항제다.

과잉 부신피질자극호르몬과 부신 안드로겐 생성을 직접 감소시켜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최초이자 유일한 전형적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치료제다.

뉴로크린은 크레네시티가 전형적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치료 환경에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레네시티는 전형적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환자를 위해 승인된 70년 만에 첫 새로운 치료제로서 패러다임을 바꾸는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다.

이번 FDA 승인은 전형적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에 대한 역대 최대 규모의 임상시험 프로그램인 CAHtalyst 소아 및 성인 임상 3상 글로벌 등록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두 연구 결과는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됐다.

크레네시티는 CAHtalyst 소아 연구에서 1차 평가변수인 베이스라인부터 4주 차까지 안드로스테네디온 수치를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 이에 비해 위약군은 안드로스테네디온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크레네시티를 복용한 환자들은 28주 차에 안드로겐 수치를 유지하거나 개선하면서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용량은 크게 줄일 수 있었다.

크레네시티 복용군은 위약군에 비해 안드로스테네디온 수치가 약 4배 감소했고 스테로이드 용량을 약 4배 줄였다.

이외에도 크레네시티 복용군은 17-OHP(17-히드록시프로게스테론)가 위약군에 비해 약 12배 더 감소했다.

크레네시티로 치료받은 소아 환자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두통, 복통, 피로, 코막힘, 코피였고 대부분 일시적이며 경증에서 중등도 수준이었다.

크레네시티는 CAHtalyst 성인 연구에서는 24주 차에 안드로스테네디온 수치를 유지하거나 개선하면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용량은 유의하게 감소시켰고 4주 차에 안드로스테네디온 수치 감소의 주요 2차 평가변수도 충족했다.

FDA 발표에 따르면 크레네시티 복용군은 안드로스테네디온 수치를 유지하는 동시에 일일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용량을 27% 줄였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용량을 10% 줄였다.

안드로스테네디온 수치가 유지되거나 개선되면서 생리적 범위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용량에 도달한 환자 비율은 크레네시티 복용군이 63%, 위약군이 18%로 집계됐다.

크레네시티 복용군은 위약군에 비해 스테로이드 용량을 2배 이상 줄였고 안드로스테네디온은 8배 이상 감소했으며 17-OHP는 37배 이상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성인 연구의 크레네시티 복용군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피로, 두통, 어지럼증, 관절통, 등통증, 식욕 감소, 근육통이었다.

CAHtalyst 연구 2건에서 크레네시티의 내약성은 우수했고 치료 관련 이상반응은 적었다.

크레네시티를 복용한 소아 및 성인 환자에서 치료와 관련된 중대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크레네시티의 제품 정보에는 급성 부신 기능부전 또는 부신 위기에 대한 경고문이 포함된다.

급성 부신 기능부전 및 부신 위기는 부신 기능부전 환자가 코르티솔 요구량 증가와 관련 있는 상황에서 적절한 용량의 글루코코르티코이드 대체요법을 받지 않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크레네시티는 미국에서 약 1주일 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뉴로크린은 이번 승인을 통해 FDA로부터 희귀소아질환 우선심사 바우처를 수령했다.

뉴로크린 바이오사이언스의 카일 가노 최고경영자는 “지난 30년 동안 뉴로크린 바이오사이언스는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의 병태생리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방출인자 및 수용체 CRF1의 중요한 역할을 밝혀내기 위해 획기적인 연구를 수행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크레네시티의 승인은 선천성 부신 과형성증 커뮤니티에게 중요한 이정표로, 임상시험에 참여한 사람들과 새로운 치료제 및 의약품 계열의 발전을 도운 임상시험 연구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