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3:46 (월)
한독의약박물관, 60주년 기념 서울 개관 특별전 마련 外
상태바
한독의약박물관, 60주년 기념 서울 개관 특별전 마련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4.04.03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독의약박물관, 60주년 기념 서울 개관 특별전 마련

▲ 충북 음성에 위치한 한독의약박물관이 60주년을 기념해 한독의약박물관 서울을 개관하고 특별전 ’약기(藥器) 푸른빛을 담다’를 개최한다.
▲ 충북 음성에 위치한 한독의약박물관이 60주년을 기념해 한독의약박물관 서울을 개관하고 특별전 ’약기(藥器) 푸른빛을 담다’를 개최한다.

충북 음성에 위치한 한독의약박물관이 60주년을 기념해 한독의약박물관 서울을 개관하고 특별전 ’약기(藥器) 푸른빛을 담다’를 개최한다. 한독의약박물관 서울은 서울 마곡에 위치한 한독퓨쳐콤플렉스 내에 위치하고 있다. 

한독의약박물관은 한독 창립 10주년 기념사업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전문박물관이자 기업박물관이다. 

한독의약박물관 올해 개관 60주년, 한독 창립 70주년을 맞아 의약유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확대하고자 충북 음성에 추가로 서울 전시관을 개관했다. 2022년 준공된 한독퓨쳐콤플렉스에는 한독중앙연구소가 자리하고 있다.  

한독의약박물관은 푸른색이 돋보이는 다양한 약기들을 한 자리에서 감상하고 건강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특별전 ’약기 푸른빛을 담다’를 마련했다. 

7월 30일까지 열리는 이번 특별전에서는 박물관이 소장해온 세계 각국의 청화(靑畵)백자 약기 90여 점을 감상할 수 있다.

청화(靑畵) 안료는 조선을 비롯해 중국ㆍ일본ㆍ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것으로 주요 성분은 코발트(Cobalt)다. 특유의 푸른 색으로 다양한 곳에 사용됐으며 약을 담던 용기 제작에도 쓰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뿐 아니라 유럽의 약기를 볼 수 있다. 또, 폭이 좁은 원통형 용기인 알바렐로(albarello), 손잡이가 있는 대형 항아리인 브로카(brocca)와 플라스크 형태인 피아스카(fiasca) 등 다양한 형태의 약기들이 전시된다. 

특히, 전시실 초입부에서 있는 알바렐로와 브로카는 아름다운 푸른색뿐 아니라 생동감 있는 무늬를 지니고 있다.

 브로카는 액체 약물인 기름이나 시럽, 꿀 등을 보관했던 용기다. 브로카 중앙 하단부에는 말 문양이 생동감 있게 그려져 있으며, 청화뿐 아니라 여러 안료를 활용한 다양한 문양이 약기 전체에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다. 

한독제석재단 김영진 이사장(현 한독 회장)은 “한독의약박물관은 사라져가는 의약유물을 모으고 보존, 전시해 그 가치를 후대에 전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며 “충북 음성뿐 아니라 서울에서도 의약유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만큼, 많은 분들이 오셔서 아름다운 약기들을 감상하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독의약박물관은 한독의 사회공익법인인 한독제석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보물 6점과 충청북도 지정문화재 2점, 국가 중요과학기술자료 2점, 국가등록문화재 1점을 포함해 총 2만여 점에 달하는 세계 각국의 의약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또, 의약유물 수집, 연구, 보존뿐 아니라 전시와 이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독퓨쳐콤플렉스는 연구소를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현대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정원, 한독의약박물관 의약유물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공간을 인근 직장인과 주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또, 환경을 지키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물로 2023년 제18회 대한민국 생태환경 건축대상에서 건축 부분 대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일동후디스 하이뮨 액티브, 대학 캠퍼스 팝업 행사 성료

▲ 일동후디스가 따뜻한 봄을 맞아 주요 대학 캠퍼스에서 하이뮨 액티브 팝업 행사를 진행, 학생들의 액티브한 대학 생활을 응원했다.
▲ 일동후디스가 따뜻한 봄을 맞아 주요 대학 캠퍼스에서 하이뮨 액티브 팝업 행사를 진행, 학생들의 액티브한 대학 생활을 응원했다.

일동후디스가 따뜻한 봄을 맞아 주요 대학 캠퍼스에서 하이뮨 액티브 팝업 행사를 진행, 학생들의 액티브한 대학 생활을 응원했다.

일동후디스는 지난달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벚꽃 축제에 이어, 이번 달에는 용인대학교 및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에서 하이뮨 액티브 체험 ZONE을 운영했다. 

하이뮨 액티브 체험 ZONE에서는 해머 치기 게임, 순발력 스틱 잡기 게임, 인스타그램 이벤트 등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면 한 팩에 20g의 고단백 음료인 하이뮨 액티브 음료와 개당 12g의 단백질이 든 고단백 초코넛츠바인 액티브바 등을 선물로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다.

하이뮨 액티브의 팝업 부스에는 3개 학교에서 약 50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 성황리에 종료됐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기대 이상으로 많은 학생들이 함께 참여했고, 특히 학생들의 밝은 웃음과 넘치는 에너지 덕분에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었다”며 “하이뮨 액티브는 앞으로도 액티브한 에너지가 필요한 곳에 늘 함께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임직원 건강 증진 지원

▲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3종을 개시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3종을 개시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존 림)가 임직원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 프로그램 3종을 개시했다고 3일(수) 밝혔다.

걷기, 금연, 마음 건강 등으로 구성된 이번 프로그램은 맞춤형 커리큘럼을 통해 임직원들이 생활 속에서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걷기 챌린지는 건강 개선이 필요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건강 증진 동기부여를 위한 걷기 미션을 매월 새롭게 제공한다. 

3월부터 12월까지 약 1년 간 진행되는 이번 챌린지는 모집 한 주 만에 300명 이상의 임직원이 참여를 신청했다.

임직원은 참여 기간 헬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일일 걸음 수를 측정, 매월 첫 주에는 인바디 등 전반적인 건강 지표 측정해 개선 현황을 제출한다. 우수 참가자에게는 사내 피트니스센터 1개월 이용권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지난해 챌린지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평균 약 2.8kg 체중 감량에 성공했으며, 최대 감량 수준은 7.3kg에 달했다.

금연 챌린지는 참가자들의 흡연 욕구를 완화하기 위해 전문가 상담을 실시하고, 흡연 경력 및 니코틴 의존도 등을 조사한 후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연수구 보건소와 연계해 주기적으로 흡연 여부를 측정하고 목표를 달성한 참가자들에게 상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사측에 따르면, 금연챌린지가 처음으로 시작된 2022년도부터 임직원들의 흡연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지난해엔 전체 챌린지 참가자의 27%가 금연에 성공하는 등 높은 금연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임직원 마음건강 케어도 강화한다. 스트레스 및 수면 관리, 감정 이해, 점심 명상 등으로 구성된 이번 마음건강 프로그램은 임직원들의 상황을 세분화해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섬세한 마인드 케어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바이오 마음챙김 상담소 내 명상실을 일과 중 상시 오픈해 운영한다. 임직원들은 시간에 상관 없이 자율적으로 명상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점심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아로마 명상, 바디스캔 명상, 따뜻한 차 명상 등을 참여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임직원 체질량지수(BMI) 개선을 목적으로 건강개선 롤 모델을 선발해 프로그램 효과를 홍보하는 한편, 건강드림센터를 상시 오픈해 혈압, 체질량, 근골격계 위험성 등 건강지표를 365일 24시간 셀프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건강검진 유소견자를 대상으로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을 위한 GX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매 분기 외부전문의를 통한 근골격계질환 예방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JW신약, 모발 케어 화장품 ‘모두모아 심포지엄’ 성료

▲ JW신약은 서울, 대구 지역에서 열린 ‘모두모아(毛頭More)’ 심포지엄에서 모발 케어 화장품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 JW신약은 서울, 대구 지역에서 열린 ‘모두모아(毛頭More)’ 심포지엄에서 모발 케어 화장품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JW신약은 서울, 대구 지역에서 열린 ‘모두모아(毛頭More)’ 심포지엄에서 모발 케어 화장품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3일 밝혔다.

모두모아 심포지엄은 국내 피부과, 가정의학과, 성형외과 등 의료진들이 참석해 최신 탈모 치료 사례와 연구 정보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모발 관리 및 치료법에 대한 견해를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심포지엄은 지난 16일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과 23일 대구 호텔인터불고에서 양일간 열렸다. 연사로 나선 분당서울대병원 허창훈 교수는 새로운 모발 관리법으로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를 소개했다. 

허 교수는 모발 케어 전문 화장품으로서 특징과 기존 탈모치료제와의 병용 사용이 가능하며, 여성 환자도 부작용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측에 따르면,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DUCRAY NEOPTIDE EXPERT)’는 의약품과 같은 연구개발과 임상 시험을 통해 출시된 프랑스 피에르파브르 사의 제품이다. 

임상 시험 결과 탈모 발생의 주요 원인인 남성호르몬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ihydrotestosterone, DHT) 합성을 59.6% 감소시키고, 모발의 생장기는 23% 증가시켜 탈모를 완화하고 모발의 고정력을 높이는 효과를 보였다.

JW신약은 이번 서울, 대구 지역에 이어 오는 7월까지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모두모아’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JW신약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은 아시아 지역 최초로 선보인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 제품을 소개하기 위한 자리였다”며 “앞으로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제품의 우수한 사용 효과를 알리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JW신약은 유전, 출산, 지루성 피부염 등 탈모 발생 원인에 따라 처방 가능한 다양한 탈모 치료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경구형 탈모치료제로 '피나스테리드'를 주성분으로 한 '모나드 정'과 모나스타정 '두타스테리드'를 주성분으로 한 '두타모아 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3월에는 갈더마코리아와 독점 판매 계약을 통해 남녀 탈모 치료에 모두 사용 가능한 오리지날 탈모 치료 외용제인 '엘-크라넬알파액(알파트라디올)'의 국내 유통ㆍ판매를 시작하는 등 탈모 치료 라인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오는 7월 인터비즈 바이오 파트너링&투자포럼 개최 
산ㆍ학ㆍ연ㆍ벤처ㆍ스타트업간 상생협력과 글로벌 바이오헬스시장에서의 혁신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오픈이노베이션 기술거래의 장인 ‘제22회 인터비즈 바이오 파트너링&투자포럼 2024(인터비즈 포럼)’이 오는 7월 3일부터 5일까지 2박 3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인터비즈 포럼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국내 산ㆍ학ㆍ연ㆍ벤처ㆍ스타트업 간 적극적인 협업과 오픈이노베이션 활동을 통해 지난 1999년에 첫 신약이 등장한 이후 현재까지 총 36개의 국산 신약 개발에 성공했으며, 1990년 대 말부터 본격적인 기술수출이 시작돼 2015년부터는 건당 조 단위의 대규모 기술수출이 본격화됐다”면서 “2023년 한 해 동안에만 총 20건, 8조 원 규모에 이르는 막대한 성과를 이루는 등 글로벌 제약ㆍ바이오 시장 선점을 위한 핵심성과들이 속속 도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우리나라 바이오헬스산업이 현재의 혁신성과를 지속하고, 코로나19 엔데믹 시대 국가보건안보와 국민행복 실현을 위해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 및 학문의 융합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혁신역량과 인프라, 보유 파이프라인, 원천기술 규모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보다 치밀한 협업과 공조를 가속화할 수 있는 심층적인 전략과 구체적 실행방안이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학, 연구기관, 벤처ㆍ스타트업기업 등 공급자가 보유하고 있는 유망 파이프라인 및 기술이 이를 필요로 하는 제약ㆍ바이오기업 등 수요자에게 적기에 연계될 수 있도록 올해에도 인터비즈 포럼 행사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또한 “인터비즈 포럼은 지난 2002년부터 국내 제약ㆍ바이오헬스산업분야 유일의 오픈이노베이션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지난 22년간 산ㆍ학ㆍ연ㆍ벤처ㆍ스타트업ㆍ보건의료 관련 기관 등으로부터 도출된 총 6700여 건의 유망기술 및 사업화 아이템에 대한 기술이전과 사업화 연계를 촉진해 시장가치 창출을 유도하는 민간주도 오픈이노베이션 실현의 장으로서 실효성 있는 한국형 산학연협력 롤모델을 제시해 오고 있다”고 내세웠다.

이어 “미충족 의료수요에 대한 효과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저출산ㆍ고령화 시대 미래 시장 및 기술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수단이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국내는 물론 아시아태평양지역 최대 규모의 온-오프라인 기술이전 메커니즘으로서 제22회 인터비즈 포럼을 개최해 산ㆍ학ㆍ연ㆍ벤처ㆍ스타트업 간 긴밀한 상생협력과 오픈이노베이션 촉진을 위한 민간주도 가치실현의 장으로서 명실상부하게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미사이언스 완전두유 3종, 국제식음료품평회 우수 미각상 수상 

▲ 한미사이언스가 판매 중인 두유 음료 식품 ‘완전두유’ 3종이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받았다. 
▲ 한미사이언스가 판매 중인 두유 음료 식품 ‘완전두유’ 3종이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받았다. 

한미사이언스(한미그룹)가 판매 중인 두유 음료 식품 ‘완전두유’ 3종이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받았다. 

국제식음료품평회는 2005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설립된 식음료 품질평가기관 International Taste Institute(ITI)가 매년 진행하는 행사로, 전 세계에서 출품한 식음료 제품을 평가해 우수 제품을 선정한다. 

벨기에 브뤼쉘에서 열린 '2024 ITI 국제식음료품평회'는 세계 각국 200여 명의 셰프와 식음료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한자리에 모여 엄격한 기준에 따른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한다.

심사위원단은 각 제품을 ▲첫인상 ▲시각 ▲후각 ▲맛 ▲질감 ▲감각 등 총 6가지 항목을 국제 미각 분석 기준에 맞춰 종합평가 한 뒤 평균 7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제품에 ‘Superior Taste Award’를 수여한다.

평가 기준은 90% 이상 득점 시 3스타, 80% 이상 득점 시 2스타, 70% 이상 득점 시 1스타로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러한 기준으로 완전두유 국산콩 설탕무첨가 제품은 ‘2스타’, 완전두유 흑임자 ‘2스타’, 완전두유 검은콩 칼슘 ‘1스타’를 각각 받아, 한미가 출품한 3종 모두 수상했다. 

사측에 따르면, 전두유 공법을 적용한 완전두유는 콩을 100% 통째로 갈아 넣어 콩 고유의 단백질을 그대로 담아냈으며, 원액두유 본연의 고소한 맛과 진한 풍미까지 고스란히 느낄 수 있다. 

한미사이언스 관계자는 “완전두유가 세계적인 식음료 품평 기관에서 ‘Superior Taste Award’를 수상해 맛과 품질을 다시 한 번 인정 받았다”며 “앞으로도 ‘더 영양가 있는’ 두유를 ‘더 맛있게’ 만들어 선보일 수 있도록 제품 개발과 품질 관리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유영제약, 광혜원고등학교에 장학금 전달

▲ 유영제약은 지난 2일 충청북도 진천군에 위치한 광혜원고등학교에서 미래 제약인 육성을 목적으로 학교 발전기금 기탁 협약식과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유영제약은 지난 2일 충청북도 진천군에 위치한 광혜원고등학교에서 미래 제약인 육성을 목적으로 학교 발전기금 기탁 협약식과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유영제약(대표이사 유주평)은 지난 2일 충청북도 진천군에 위치한 광혜원고등학교에서 미래 제약인 육성을 목적으로 학교 발전기금 기탁 협약식과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유영제약은 광혜원고등학교와 미래 제약인 육성을 목적으로 학교발전기금 기탁 협약을 체결하고, 창의력 있는 융합형 인재가 되기 위해 성실히 노력하는 광혜원고등학교 장학생 14명을 직접 만나 YY 성장 장학증서를 수여했다.

장학사업은 20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유영제약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으로, 유영제약은 2004년부터 광혜원고등학교에 매년 1400만 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유영제약 사회공헌 담당자는 “학생들이 미래를 개척하고 제약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탁 장학금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유영제약은 ESG 경영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미래 제약인 육성을 위한 인재 발굴 및 장학 사업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웅제약 에너씨슬 퍼펙트샷, 누적 판매 300만병 돌파

▲ 대웅제약은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지난 1일 기준 누적판매 300만병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 대웅제약은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지난 1일 기준 누적판매 300만병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대표 이창재ㆍ박성수)은 프리미엄 비타민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지난 1일 기준 누적판매 300만병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처음 선보인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출시 6개월차에 100만병 판매를 기록한 뒤, 불과 11개월만에 300만병을 넘어섰다.
 
대웅제약은 그간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고자 기능성 성분이 꼼꼼하게 설계된 ‘에너씨슬 퍼펙트샷’ 외에도 다양한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또 1020세대의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수능, 봄 시즌 등에 맞춰 프로모션과 콜라보 에디션 출시 등의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 결과 300만병을 돌파하게 됐다는 평가다. 
 
확장된 라인업으로는 ‘에너씨슬 퍼펙트샷 이뮨플러스’와 ‘에너씨슬 퍼펙트샷 콜레다운’ 등이 있다. 

사측에 따르면, 이뮨플러스는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경천 추출물’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항산화 효과의 ‘비타민C’, 칼슘과 인 흡수를 돕는 ‘비타민D’를 보강했다. 

콜레다운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국추출물(모나콜린K)’과 정상적인 면역기능을 위한 아연 외에 비타민 CㆍD를 더했다.
 
에너씨슬 퍼펙트샷은 대웅제약 건강기능식품사업부의 기획력과 연구개발센터의 기술력이 집약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이다. 

100% 국내생산의 액상·정제 이중 제형 비타민으로 에너지 생성을 위한 비타민 B군 8종 모두를 흡수율까지 고려해 고함량으로 설계했다. 

또한, 간 피로를 개선해 활력의 근본케어까지 도움을 주는 밀크씨슬을 식약처 기준 일일섭취량 130mg까지 꽉 채웠다. 

영양소간의 간섭이 일어나지 않고 기능성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대웅제약의 제제기술 노하우를 담아 속쓰림 없이 강한 피로회복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핵심이다.
 
대웅제약 건기식사업부 관계자는 “에너씨슬 퍼펙트샷이 출시 1년도 안돼 작성한 300만병 돌파 기록은 멀티비타민 시장에서 직장인은 물론 수험생과 학부모들 사이에서 에너지 비타민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대웅제약은 소비 트렌드에 맞춰 에너씨슬 퍼펙트샷의 라인업을 더욱 확장시켜 나가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