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의 고혈압치료제 ‘디오반’®(발사르탄)이 강력한 혈압강하 효능 이외에도, 염증의 지표인 고감도 CRP(hsCRP: High Sensitivity C-Reactive Protein, C-반응성 단백질) 수치를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Val-MARC(Valsartan-Managing blood pressure Aggressively and evaluating Reductions in hsCRP)로 명명된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뉴욕에서 개최된 미국고혈압학회(ASH 2006)와 ‘Hypertension’誌 온라인에 각각 발표, 게재됐다.
임상연구 총괄책임자이자 하버드의대 교수인 폴 리드커(Paul Ridker) 박사는 “hsCRP 수치 증가는 심혈관계 질환 위험이 높은 환자들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며 “지금까지는 스타틴계 약물이 hsCRP를 감소시키는 유일한 약물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 시험에서 발사르탄을 이용한 고혈압치료도 hsCRP 수치를 감소시킨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임상시험 결과, ‘디오반’과 최근 미국 FDA에서 승인된 2개의 고용량 제형을 포함한 ‘코디오반’은 중등도 또는 중증의 고혈압환자들에서 빠르면 2주 안에 목표혈압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Val-MARC 연구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고혈압환자를 대상으로 한 무작위 배정의 대규모 임상시험으로, 고혈압 약물이 hsCRP 감소 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실시됐다.
연구결과, 디오반 투여시 나타난 hsCRP 수치 감소는 스타틴 투여 환자군를 포함해 시험에 참가한 모든 아집단에서 나타났다. 코디오반 투여군의 경우에는 hsCRP수치에 일관된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Val-MARC 연구에서 최근 FDA 승인을 받은 2개의 새로운 고용량 제형을 포함한 코디오반은 두자리수 이상의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가 입증됐다. 이러한 혈압강하 효과는 최근 FDA 승인의 근거자료로 제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