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30 06:03 (화)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교수 선정 外
상태바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교수 선정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4.04.0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교수 선정

▲ 최일영 교수.
▲ 최일영 교수.

대한의사협회와 보령홀딩스, 보령(구 보령제약)이 주관하는 제40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최일영 한양대 명예교수가 선정됐다.

최일영 교수는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봉사를 실천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 교수는 1940년생으로 전남의대를 거쳐 서울대대학원에서 석ㆍ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뉴저지 뮤렌버그병원, 뉴욕 슬론케터링 암병원 연수 후 한양대병원에 부임해 내과 주임교수, 과장 등을 역임했다.

최 교수는 재직 시절 1990년 태국 의료봉사를 계기로 몽골, 라오스 등 해외를 비롯해 국내 여러 곳에서 의료봉사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2005년 한양대병원을 정년퇴임한 후 본격적인 의료봉사에 뛰어들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충북 음성군 맹동면에 위치한 음성꽃동네 인곡자애병원 내과에서 무보수로 자원봉사를 20년째 이어오고 있다.

인곡자애병원은 장애인, 노숙인, 독거노인, 고아 등 사회로부터 소외된 2,000여명이 함께 모여 사는 음성꽃동네 내 의료기관이다. 

보령의료봉사상은 어려운 여건에도 국내외 의료취약지역에서 이웃들에게 인술을 베풀며 헌신하고 있는 ‘이 땅의 슈바이처’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1985년 대한의사협회와 보령이 제정한 상이다.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한 보령의료봉사상 시상식은 역대 수상자들도 참석한 가운데 이날 오후 5시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보령 장두현 대표는 “평소 봉사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며 인술을 펼쳐온 역대 수상자 분들께 깊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며 “보령은 앞으로도 이러한 숭고한 삶의 기록들을 널리 알려 따뜻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의료봉사상은 그동안 케냐의 어머니 유루시아 수녀와 노숙인들의 주치의 박용건 성가복지병원 과장을 비롯해, 인술을 펼쳐온 참된 의료인을 발굴하며 지난 40년간 183명의 수상자를 배출했으며, 의약계 사회공헌분야에서 최고 권위를 지닌 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국제약품, 셀트리온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파트너십 계약 체결

▲ 국제약품은 셀트리온이 개발한 망막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의 국내 판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 국제약품은 셀트리온이 개발한 망막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의 국내 판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국제약품은 셀트리온이 개발한 망막질환 치료제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애플리버셉트)의 국내 판매를 위한 전략적 마케팅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셀트리온제약은 국제약품에 ‘CT-P42’의 국내 독점 판매권을 부여하며, 구제약품은 CT-P42의 허가 절차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국내 판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일리아는 미국 리제네론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혈관내피생성인자(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에 결합해 신생혈관을 억제, 신생혈관성(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 당뇨병성 황반부종, 망막정맥폐쇄성 황반부종, 맥락막 신생혈관 형성에 따른 시력 손상을 막는다.
이 가운데 습성 황반변성은 황반 밑에서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생성되면서 혈관이 팽창해 출혈, 부종을 일으켜 망막과 황반에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시력감소와 실명까지 유발하며, 최근 65세 이상에서의 3대 실명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아일리아의 연간 글로벌 시장 매출은 약 13억 달러, 국내에서는 약 970억원 정도로 최근 황반변성 환자가 증가하면서 매출 규모도 늘어나고 있다.

국제약품은 이미 안과 치료제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개량신약인 ‘레바아이 점안액’을 성공적으로 런칭한 바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제약품은 레바아이, 큐알론, 레티움 등 기존의 다양한 안과 치료제 라인업에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를 추가, 시장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약품 관계자는 “이번 계약으로 안과 치료제 분야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CT-P42의 국내 판매를 통해 환자들에게 더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CT-P42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국제약품의 기존 마케팅 및 유통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천연물개발연구회 정기총회 성료

▲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천연물개발연구회가 제38회 정기세미나 및 제13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천연물개발연구회가 제38회 정기세미나 및 제13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산하 천연물개발연구회(연구회장 조용백)는 지난 29일(금), 경기바이오센터 대회의실에서 천연물 소재 의약품/건강기능식품 등 관련 산ㆍ학ㆍ연 연구개발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KDRA 천연물개발연구회 제38회 정기세미나 및 제13차 정기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정기세미나는 ‘천연물 소재 활용 연구개발 전략’을 주제로 △ 특강 : FDA 승인 받은 천연물 신약 '필수베즈(Filsuvez)', △ 천연물 자원의 산업화 현황과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의 A to Z, △ 천연물신약 국내외 동향, △ 천연물 기반 근력개선 개별인정 준비에 관한 실증적 사례, △ 항노화 연구 최신 동향; 질병으로서의 노화 연구, △ 천연물 원료의약품 CMC 구축, △ 전남 천연물의약품원료플랜트(원료의약품GMP) 시설 소개, △ 한약(생약)제제 개발시 고려사항; 품질심사 중심 등의 발표를 통해 천연물 소재를 이용한 연구개발 동향부터 실사례, 가이드라인 등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했다.

한편, 정기총회에서는 KDRA 천연물개발연구회 2023년도 활동 보고 및 2024년도 연구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천연물개발연구회 운영 및 연구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한풍네이처팜 성락선 연구소장, 렉스팜텍 이용남 부사장,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조승희 주임)에게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및 천연물개발연구회 연구회장 감사패를 수여했다.

조용백 연구회장은 “연구회 설립목적에 따라 천연물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해 그 응용기술의 발전과 국내 제약ㆍ바이오헬스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국민 보건향상에 이바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작년 한 해 동안 천연물개발연구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주신 성락선 연구소장, 이용남 부사장 두 분께 감사드리며, 연구회 운영을 위해 애써주신 조승희 주임에게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오픈이노베이션 혁신 기술교류의 장 마련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는 오는 16일 오후 4시 30분부터 협회 4층 대강당에서 K-스페이스 스테이션(K-SPACE STATION)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하는 K-SPACE STATION은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 활성화를 목적으로, 산·학·연의 기초기술과 원천기술, 우수기술 등을 공유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기술교류의 장이다.

이번 K-SPACE STATION는 제약바이오협회 노연홍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제약바이오 뉴모달리티 기술’이라는 대주제에 따라 ▲아피셀테라퓨틱스(발표자 유종상 대표) ▲오름테라퓨틱(이승주 대표) ▲지니너스(박용재 상무/CSO) 등 3곳의 기업이 발표한다.

먼저 ▲아피셀테라퓨틱스는 면역조절에 최적화된 차세대 세포·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대한 자사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 ▲오름테라퓨틱(이승주 대표)은 새로운 MOA 탑재체로서의 표적 단백질 분해제인 차세대 항체-약물접합체(ADC)(Next Generation Antibody Drug Conjugate (ADC) : Targeted Protein Degraders as Novel MOA Payloads)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지니너스는 신약개발을 위한 오믹스 데이터 CRO(Omics Data CRO)에 대해 공유하고, 3건의 기술 발표가 끝나면 2시간 가량 자유 네트워킹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 참가는 발표 기업 기술에 대해 관심있는 제약바이오 종사자(연구소 임원급 등)면 누구든 가능하며, 오는 11일 목요일 12시까지 등록을 해야 한다.

참가와 관련한 내용은 협회 홈페이지 알림&신청 메뉴 내 공지사항 'K-SPACE STATION 개최 안내 및 참석 요청' 게시물을 참고하면 된다.

협회 산업진흥팀 관계자는 "업계 오픈 이노베이션 촉진을 통한 규모의 한계 극복, 산·학·연·병 역량 집결을 통한 선진산업 도약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K-SPACE STATION 개최한다"면서 "회원사를 비롯한 제약바이오 관련 업계 관계자분들께서는 많은 참여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