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9 23:46 (월)
JW중외제약 헴리브라, 소아 환자에서 관절 건강 개선 효과 확인 外
상태바
JW중외제약 헴리브라, 소아 환자에서 관절 건강 개선 효과 확인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4.04.01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W중외제약 헴리브라, 소아 환자에서 관절 건강 개선 효과 확인

▲ JW중외제약은 중증 A형 혈우병 비항체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 장기 투여 연구의 중간 분석에서 환자들의 관절 건강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 JW중외제약은 중증 A형 혈우병 비항체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 장기 투여 연구의 중간 분석에서 환자들의 관절 건강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JW중외제약은 중증 A형 혈우병 비항체 소아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헴리브라(성분명 에미시주맙) 장기 투여 연구의 중간 분석에서 환자들의 관절 건강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헴리브라는 A형 혈우병 환자의 몸속에 부족한 혈액응고 제8인자를 모방하는 기전의 혁신신약이다. 

혈액응고 제9인자와 제10인자에 동시 결합하는 이중특이항체(Bispecific antibody) 기술이 적용됐다. 

헴리브라는 A형 혈우병 치료제 중 유일하게 기존 치료제(제8인자 제제)에 대한 내성을 가진 항체 환자뿐만 아니라 비항체 환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최대 4주 1회 피하주사로 예방 효과가 지속되는 특징도 있다.

일본 나라의과대학 미도리 시마(Midori Shima) 교수 연구팀은 기존 제8인자 제제로 치료하던 12세 미만 중증 A형 혈우병 비항체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2019년부터 헴리브라를 투여해 관절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약효를 평가 중인 연구팀은 최근 열린 미국혈액학회 연례회의(ASH 2023)에서 약 3년(145주차)이 지난 시점의 중간 결과 데이터를 공개했다.

연구 중간결과에 따르면, 관절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윤활막이 과도하게 커지는 ‘활막비대증’과 혈액 내 헤모시데린 색소가 침착돼 피부가 검붉게 변하는 ‘헤모시데린(hemosiderin)’ 증상을 겪은 환자 수는 투약 1주차에 각각 10명이었으나 145주차에 2명으로 줄었다.

또 투약 1주차에 0.90점이었던 ‘혈우병 관절건강 점수(HJHS)’는 145주차에 0.44점으로 개선됐다. HJHS는 혈우병 환자들의 관절건강을 평가하는 지표로 관절 손상이 심할수록 점수가 높다.

연평균 출혈 빈도(ABR, Annual Bleed Rate)는 헴리브라 투약 전 3.7회에서 투약 후 0.7회로 낮아졌다. 치료가 필요한 관절 출혈 빈도는 0.4회에서 0.2회로 개선됐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반복적인 관절 출혈은 혈우병성 관절병증으로 이어져 만성 통증을 겪을 수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헴리브라가 중증 A형 혈우병 소아환자의 관절 건강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에피스클리 국내 출시

▲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일,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에피스클리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  삼성바이오에피스는 1일,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에피스클리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고한승 사장)는 1일,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 에피스클리(성분명 에쿨리주맙)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에피스클리는 미국 알렉시온이 개발해 아스트라제네카가 판매하고 있는 발작성 야간 혈색 소뇨증(PNH) 및 비정형 용혈성 요독 증후군(aHUS) 등 난치성 희귀질환 치료제, 솔리리스 바이오시밀러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 1월 국내에서 에피스클리의 품목 허가를 획득했으며, 희귀질환 환자들에게 조속히 의약품을 공급하기 위한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의 빠른 약가 심사 및 승인을 거쳐 4월에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에피스클리의 국내 유통 및 판매를 직접 담당할 예정이며, 에피스클리를 처방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에피스클리 출시에 앞서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환자들에게 처방하는 바이오시밀러의 사업 가치를 극대화했다”면서 “향후 환자들의 치료 비용을 대폭 경감함으로써 국가 건강보험 재정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019년 8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PNH 환자 대상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했으며, 이후에도 PNH 치료의 약가 비용 부담을 고려해 도움이 필요한 국내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적극 나서왔다.

 이와 관련해 임상에 참여한 환자들에게 최대 2년간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임상시험용 의약품의 치료목적 사용 승인을 얻어 별도의 심사를 거친 환자의 치료를 지원하기도 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앞서 지난 해 에피스클리를 유럽 시장에 출시했으며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에서 현지 법인을 중심으로 직접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유한양행, 사랑의 헌혈캠페인 전개

▲ 유한양행은 상반기 ‘암환자를 위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유한양행은 상반기 ‘암환자를 위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유한양행(사장 조욱제)은 상반기 ‘암환자를 위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헌혈 감소로 인한 혈액 수급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본사 등 3개 사업장에서 임직원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으며, 암환자를 위한 헌혈증서 기부도 함께 진행했다.

지난 12일 연구소를 시작으로 14일 공장, 18일 본사 등 3일간 3개 사업장에서 진행된 이번 헌혈캠페인에는 170여 명의 직원들이 참여했으며, 70여 장의 헌혈증서를 기부했다. 헌혈증서는 한국혈액암협회를 통해 헌혈증이 필요한 암환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유한양행은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헌혈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2200여 명의 직원들이 참여했다. 

사측은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헌혈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