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7 06:51 (토)
노보 노디스크, 심장질환 치료제 개발사 카디올 인수
상태바
노보 노디스크, 심장질환 치료제 개발사 카디올 인수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3.26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혈관질환 파이프라인 강화...임상 2상 후보물질 추가

[의약뉴스] 덴마크 제약사 노보 노디스크가 심혈관질환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기 위해 독일 생명공학회사 카디올 파마슈티컬스(Cardior Pharmaceuticals)를 인수한다.

▲ 노보 노디스크는 심혈관 질환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심부전 치료제를 개발 중인 카디올 파마슈티컬스를 인수하기로 했다.
▲ 노보 노디스크는 심혈관 질환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심부전 치료제를 개발 중인 카디올 파마슈티컬스를 인수하기로 했다.

양사는 노보 노디스크가 카디올을 선불금과 특정 개발 및 상업화 마일스톤 달성에 따른 추가 지급금을 포함해 최대 10억2500만 유로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2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카디올은 RNA를 표적으로 삼아 심장 질환을 예방, 치유, 역전시키는 치료제의 발굴 및 개발 분야에서 선도기업이다.

카디올의 치료 접근법은 환자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심장 기능 장애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플랫폼으로서 특수한 비코딩 RNA를 표적으로 삼는다.

노보 노디스크는 카디올 인수가 심혈관 질환 분야에서 입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에서 중요한 진전이라고 설명했다.

노보 노디스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인 심혈관 질환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상당한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내부 및 외부 혁신을 통해 집중적이고 영향력 있는 치료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인수로 노보 노디스크는 현재 심부전 치료제로 임상 2상 개발이 진행 중인 카디올의 선도 화합물인 CDR132L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한다.

CDR132L은 마이크로RNA 분자 miR-132의 비정상적인 수준을 선택적으로 차단함으로써 세포 병리를 중단하고 부분적으로 역전시키도록 설계돼 장기적으로 심장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유럽심장저널(European Heart Journal)에 게재된 임상 1b상 시험에 따르면 CDR132L은 안전하고 내약성이 양호했고 위약과 비교했을 때 심부전 환자의 심장 기능을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CDR132L은 이전에 심장발작(심근경색)을 경험한 적이 있는 박출률 감소 심부전(HFrEF) 환자 280명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2상 시험 HF-REVERT에서 평가되고 있다. HF-REVERT의 첫 환자 투약은 2022년 7월에 이뤄졌다.

노보 노디스크는 심장 비대가 있는 만성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CDR132L을 평가하는 두 번째 임상 2상 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노보 노디스크 개발부문 부사장 마틴 홀스트 랑게는 “카디올을 노보 노디스크의 일원으로 맞이함으로써 임상 개발의 모든 단계에 걸쳐 진행 중인 프로그램이 있는 자사의 심혈관 질환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카디올 팀이 수행한 과학적 연구와 특히 CDR132L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CDR132L은 심부전 환자의 질병 경과를 멈추거나 부분적으로 역전시킬 수 있도록 설계된 독특한 작용 기전을 가진 계열 내 최초의 치료제가 될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카디올의 클라우디아 울브리히 공동설립자 겸 CEO는 “이번 인수는 심부전의 질병 조절 치료제로서 CDR132L의 혁신적인 잠재력을 반영한다. 노보 노디스크는 대규모 등록 연구를 포함해 후기단계 개발 프로그램을 가속화하기 위한 자원과 깊은 임상 및 상업화 전문성을 보유한 이상적인 파트너다. CDR132L의 시판 허가를 향해 나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보 노디스크의 카디올 인수 절차는 올해 2분기 안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